2011

02월

24

뉴맥북에어(2010)에 USB로 윈도우7 설치하기

뉴맥북에어가 우리나라에 출시된지 5일 후 인 2010년 11월 13일 맥북에어를 구매하였습니다.

이미 아이맥 두 대를 집에서 사용하고 있고 둘 다 윈도우즈가 설치가 되어있어서 맥북에어에는 윈도우를 설치하고 싶지가 않았습니다만, 매 주 일요일에 설교 내용을 동영상으로 편집하고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설이나 추석 연휴에 고향에서 (정확히는 부모님이 사시는 곳 ) 동영상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맥북에어에도 부트캠프로 윈도우즈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spoiler show=”아, 맥에선 동영상 작업이 안되냐구요?”]맥은 wmv같은 윈도우 전용 코덱은 읽어들이지 못합니다. 표준코덱만 읽어들이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윈도우가 비표준이 지원 안되면 나쁜 기기로 매도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주었죠.

[/spoiler]

11월 중순부터 윈도우즈를 설치하려고 했지만 난관이 많았습니다. 맥북에어는 기본적으로 ODD가 없고, 일반 외장형 ODD가 아닌 맥북에어용 슈퍼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윈도우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맥북에어가 인식하는 ODD도 있습니다. )

검색을 해보니 윈도우즈용 부팅 USB를 통해 설치하는 방법이 나와있긴 했지만 2010년 뉴맥북에어 이전 세대에서 되는 방법이고 2010년 맥북에어에서는 인식이 되는 방법이 아니였습니다. 심지어 여러 블로그에 나와있는 데로 부팅 USB를 만드려고 하다가 PC의 윈도우즈를 날려서 새로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ㅜ.ㅡ 몇일동안 검색하고, 시도해보고, 실패하고 결국 다 포기하고 슈퍼드라이브를 구매하려고 생각하던 차에 해외 사이트에 2010년형 맥북에어에 설치하는 방법이 올라와 있더군요. 다행히 그 방법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미 이때즈음엔 똥줄이 새카맣게 타들어가서 하나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 지금은 줄이 다시 자랐습니다. 부끄~ )

요즘은 출시된지 몇개월이 지나서인지 뉴 맥북에어에 설치하는 방법이 많이 올라와 있지만 간략하게 설명만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설치후기를 안올릴까 하다가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그정도 정보로는 설치가 애매할 것 같아서요. ( 아~ 이 얼마나 홍익인간스러운 말빨이란 말인가? +_+ )

이 포스팅은 위 해외 사이트에 나온 설치방법이나 순서와 방식은 약간 다릅니다만 실제로 번역본이나 다름 없습니다.

설치기를 진행하기 전에 몇가지 참고사항입니다.

1. 다양한 윈도우즈 설치용 USB 만들기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마세요. 이런 프로그램을 설치하다가 윈도우즈를 새로 설치했습니다.

2. USB 메모리는 아무것이나 상관 없습니다. 1의 USB만들기 프로그램들은 특정조건에 맞는 USB만 가능한것 같던데 앞으로 설치할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프로그램은 용량만 맞다면 어떤 USB 메모리도 상관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확실하지는.. 쿨럭; )

3. 윈도우즈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만 이것은 윈도우즈 DVD 를 ISO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1의 경우를 당했기 때문에 변환 프로그램을 권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검색하시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또는 ISO 파일을 어두운 곳에서 실수로 줍는 분들도 계신것 같더군요. (헉!)

————————————————————————–

준비물

1. PC ( XP 이상이라면 윈도우 버전 상관 없음.)
2. 윈도우즈7 DVD를 변환한 iso 파일, 또는 iso 파일. (DVD/CD 를 iso 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은 검색신공)
3. USB 메모리 8기가 이상 ( 윈도우즈 설치 USB를 만들면 4기가 이상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
4.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다운로드 (pc에 설치할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프로그램)
5. rEFIt 다운로드 (맥북에어에 설치할 임시 멀티부팅 프로그램)

01. 윈도우7 설치 USB 드라이브 만들기.

준비물의 링크에서 다운받은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 이하 WUDT )을 PC에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의 두 번째 Installation 항목 아래에 아래와 같은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1. Click to open the?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installation file.” 이라는 항목에서 다운로드를 받으면 됩니다.
조금 더 아래로 내려서 읽어보시면 xp의 경우에는 Microsoft .NET Framework 2.0Microsoft Image Mastering API v2 를 먼저 설치 하셔야 WUDT가 설치가 가능하니 먼저 설치 후 WUDT를 설치하면 됩니다.

한가지 이상한 점은 제가 윈도우7 이 설치된 PC에서 위 링크의 WUDT를 다운받아서 설치 USB를 만들어 맥북에어에 설치를 했었는데 지금은 다운로드는 되지만 설치도중 에러가 나거나, 다운로드 중 에러가 나면서 다운로드가 안되더군요. 설치방법을 포스팅 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설치하려다가 안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PC에서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WUDT로 검색을 합니다. 가끔 블로그에 WUDT 설치파일을 함께 올려놓은 곳이 있습니다. 그중에 다운받아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는 파일을 구할때까지 열심히 검색을 합니다. ( 이런 젠.. ) 자, 이제 설치가 되셨죠? ㅡ.ㅡ;;;

USB 드라이브를 PC와 연결 후 WUDT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서 windows 7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USB device 버튼을 눌러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옆의 DVD를 누르면 DVD 드라이브를 선택하게 되고 윈도우7 설치 DVD가 만들어집니다.
애써서 윈도우7 DVD를 ISO로 만들었는데 다시 DVD로 굽는 명박삽질은 하지 않으시겠죠? (물론 어두운 곳에서 주워온 iso 파일이라면 .. 응?)


Begin copying 버튼을 눌러 iso 파일을 윈도우7 설치 USB 드라이브를 만듭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자동으로 USB 드라이브를 포맷하게 되므로 반드시 백업 후 진행하세요. 모니터 잡고 울어봐도 이미 늦습니다. 만약 날리셨다면.. 토닥토닥~ ( 훗~ )

완료화면입니다. 창을 닫고 USB 드라이브를 뽑아 맥북에어 옆에 가장 잘 어울리는 모양으로 함께 놔두세요. 오호호호~~~ (…)

2. 맥북에어에 rEFIt 설치.

rEFIt은 리눅스의 LILO, GRUB 같은 맥용 부트로더 입니다. 우리같은 평민에겐 중요한 내용이 아니므로 패스~
맥의 부트캠프가 있는데도 rEFIt을 설치하는 이유는 USB로 부팅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rEFIT은 윈도우즈 설치가 끝나면 삭제를 할 것입니다.

맥북에어를 켜고 준비물에서 이미 다운로드 받으셨겠지만 rEFIt 사이트의 Download 항목 중 rEFIt 0.14 (6.5MMac disk image)을 다운받습니다.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로드 받았다면 Dock의 다운로드 폴더, 또는 파인더를 열어서 좌측 위치 항목에 있는 자신의 아이디 (또는 이름) > 다운로드 폴더 안에 rEFIt-0.14.dmg 처럼 버전이 붙은 이름으로 dmg 파일이 있을것 입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창이 열리면 rEFIt.mpkg를 더블클릭 합니다.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계속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만 스크린샷은 생략합니다. 그냥 계속 버튼을 누르면서 화면에 나오는 안내문구대로 까라면 까면 됩니다. 안그러면 설치를 안해주거든요.

성공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뜨면 창을 닫고 두 번 재부팅을 합니다. rEFIt의 버그인지 몰라도 두 번 재부팅을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rEFIT가 동작이 됩니다.

rEFIt 부트로더 화면이 부팅시에 보이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부트캠프로 파티션이 나눠져 있지 않고 USB 드라이브도 꽂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3. Boot Camp로 맥북에어 파티션 나누기.


Dock 의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Boot Camp 지원 또는, 파인더의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Boot Camp 지원을 더블클릭합니다.

광학드라이브는 얼어죽을.. 계속을 눌러 진행합니다.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항목이 나옵니다. “이 Mac에 대한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합니다.” 를 선택하고 계속을 눌러 진행합니다. 용량이 500Mb가 넘고 다운받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어디 나가서 젊음을 불태우다가 돌아오세요. 다 태웠다면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덧 :혹시 실수로 드라이버를 다운 받지 못하신 분들은 애플 고객지원에서?다운받아서 진행 해보세요. 최신버전은 아니지만 설치는 가능할 것입니다.

다운받는 파일은 윈도우즈용 맥북에어 하드웨어 드라이버 입니다.
파일은 다른 USB 드라이브, 또는 윈도우즈 설치 USB 드라이브에 옮겨놓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윈도우즈 설치 USB 에 옮겨놓아도 USB 설치시 정상적으로 동작을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가급적 다른 USB 드라이브에 따로 저장을 하는것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장하드가 있다면 외장하드에 저장해 뒀다가 사용해도 되구요.


Windows 파티션 생성 또는 제거를 선택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저는 이미 Boot Camp를 설치 했기 때문에 이후에 나오는 화면을 캡쳐할 수 없었습니다.
위 스크린샷 이후에 두 개 정도의 화면이 더 나올 것 입니다. 하나는 윈도우즈를 설치할 파티션의 크기를 설정하는 화면과 파티션이 나눠졌다면 재시작을 해서 계속 설치를 할 것인지 묻는 마지막 화면일 것입니다. 스크린샷은 없지만 진행하는데 문제 없을 것 입니다. 부트캠프를 종료하기 전에 USB 드라이브를 맥북에어에 꽂고 진행합니다.

윈도우7은 OS 설치만 10기가 정도의 공간을 차지 하므로 그 외에 프로그램 설치, 데이터 저장공간등을 잘 생각해서 나눕니다. 저는 맥북에어 구매시 128Gb 저장공간을 구매했기 때문에 대충 생각하고 나눴습니다만.. 64Gb 공간으로 고민중인 사람들을 생각하면.. 훗~ ( 자랑질 & 염장질 )

이외에 부트캠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애플사이트의 설명서 페이지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04. 마무리 및 설치

부트캠프를 종료전에 USB 드라이브를 먼저 꽂고 “설치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나중에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부트캠프를 종료하고 재부팅 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먼저 꽂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귀찮게 한 번 더 맥북에어를 껏다가 켜야 해서 미리 꽂는 것 뿐이니 덜덜 떨지 않으셔도 됩니다.

rEFIt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고 부트캠프로 정상적으로 파티션이 나누어졌다면 재부팅이 될 때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만약 위 설명대로 rEFIt 설치 후 두 번 재부팅이나 두 번 종료후 부팅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다시 하면 됩니다.

키보드의 화살표를 이용하여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윈도우7 설치는 캡쳐하지 않았고 검색하면 설치방법이 나와있으므로 참고 하세요.

윈도우즈 설치가 완료되면 다운받아 두었던 윈도우즈 용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재시동 하면 사운드, 화면 등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게 될 것입니다.

5. rEFIt 제거.

rEFIt을 제거하지 않으면 부팅때 마다 맥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위 스크린샷을 보게 됩니다. 또한 매번 선택해서 들어가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재부팅 시켜놓고 급하게 화장실 가서 휴지와 즐거운 대화를 하다 돌아왔는데 저 화면이 보이면 변기에 넣고 물을 내리고 싶어집니다.

제거 방법은 rEFIt 사이트의 설명대로 진행하면 완벽하게 제거 됩니다.
/efi 폴더와 /Library/StartupItems/rEFItBlesser 파일을 삭제하면 되는데 맥 초보인 분들은 감이 잘 안오실 것 같아서 아래의 방법대로 따라서 삭제 하시면 됩니다.

Dock 의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을 실행하거나, 파인더의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을 실행하세요. 파인더에서 찾는 방법은 rEFIt 설치 스크린샷에서 한 번 나왔습니다.

터미널 창이 떳으면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줍니다. 각 줄은 하나의 명령어 이며 입력 후 엔터로 실행합니다.
sudo rm -rf /efi
sudo rm -rf /Library/StartupItems/rEFItBlesser
sudo rm -rf /Applications/Utilities/Partition Inspector.app

재부팅 하여 rEFIt가 삭제되고 정상적으로 부팅되는지 확인합니다.

부팅시에 윈도우즈로 부팅하고 싶다면 option키를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다만 맥북에어는 플래시 메모리라서 순식간에 맥으로 부팅하기 때문에 맥 특유의 딩~ 소리가 나는 즉시, 또는 그 전에 option키를 누르고 있어야 OS선택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2012.9.24 추가
만약 부팅시에 ?rEFIt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맥으로 부팅 후, 터미널에서 다음을 입력하고 재부팅 해보세요. 활성화 되지 않은 rEFIt을 활성화 시켜주는 쉘명령어 입니다.
이 내용은?http://cooer.able.or.kr/wordpress/?p=450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FIt이 활성화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과, 그럴경우 활성화 시켜주는 쉘 명령어가 들어있는 줄은 몰랐네요. rEFIt 사이트에서 꼼꼼히 확인 해보지 않았고, 저의 경우에는 활성화가 되었기에 이런 문제가 있는 줄 몰랐습니다.

cd /efi/refit
./enable.sh

  • thanks

    감사합니다. 덕분에 설치 잘 했습니다. 복 받으세요ㅎ

    • 페이퍼북

      설치 성공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즐거운 맥라이프 되세요~ ^^

  • Jng

    저는 다 그대로 했는데 설치에서 사진 보면 윈도우 모양 이 두개 있는데 저는 유에비모양은 포함한 윈도우가 하나만 있어요 ㅜㅜ; 그리고 설치할려고 하면 booting Legacy OS라고 나오고, Error: Not found retured from legacy loader. 라고 나오네요 ㅠㅠ
    혹시 방법아시면 리플함 주세요. 감사합니다.
    아 저는 에어 2009 말 버전입니다.

    • 페이퍼북

      먼저 2009년도면 바로 이전 제품이네요. 위 내용은 2010(Late)에 적용되는 내용이고 이전 제품은 rEFIt으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에러메세지는 워낙 광범위한 내용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제 스크린샷에 윈도우 모양이 두개 나오는 이유는 설치 이후에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 캡쳐한 화면이라서 그렇습니다.

      첫번째로, 제 생각에는 먼저 USB의 문제 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멀티부팅이 안되는 USB 메모리가 있는것 같더군요. USB메모리를 바꿔보시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구요,

      두번째로, 2009년도 제품이면 위 내용대로 하실 필요 없이
      “3. Boot Camp로 맥북에어 파티션 나누기.” 의 내용대로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항목의 마지막 스크린샷을 보시면 “Windows 설치 프로그램 시작” 이라는 항목에 체크를 하고 계속진행 하시면 바로 설치가 시작되는것으로 알고 있구요.(USB가 꽃혀있는 상태)

      다음 방법으로 해보시는건 어떨까 하네요.
      1. 먼저 rEFIt을 제거 하시고 정상적으로 부팅하세요.
      2. 부트캠프로 만들었던 윈도우 파티션을 다시 삭제 하세요.
      3. 다시 부트로 파티션을 만들고 맨 마지막에 USB메모리를 꽂아놓은 상태에서 Windows 설치 프로그램 시작에 체크 하시고 진행해 보세요.

      동일한 맥북에어 버전을 사용하는 분에게 알아봤더니 윈도우7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고 합니다. 윈도우의 버전문제는 아닌것 같네요.
      해보시고 성공하셨으면 합니다.

  • Pingback: How to install other operating system in Mac (Book, Air) | A Linux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 Pingback: Q: 질문: Mac OS 백업 후에 Windows랑 둘 다 같이 쓸 수 있도록 설치하려면 어떻게하나요? | QnA Blog()

  • jujjs

    본그래도 설치 했는데 설치후 맥 os 로 들어가지지 않네요 ;;

    왜이런걸까요 선택 화면도 안나오고요

    • 페이퍼북

      설치 후 맥 OS로 들어가지지 않는다는 말씀이 어떤 말씀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설치 후 rEFIT을 삭제하셨다면 부팅 하실 때 option 키를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부디 성공하시길 빌게요~!

  • ^^

    usb 말고 외장하드에 해도 아무 상관 없을까요? 궁금합니다… 2011mid imac 입니당

    • 페이퍼북

      2011 mid 라는 말에 썬더볼트가 생각나면서 답변을 하기가 싫어졌습니다. (…)
      외장하드도 인식을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rEFIt), 인식을 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외장하드에 데이터가 어떻게 들어있어야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직접 해보지 않아서요.
      또한 rEFIt이 설명드린데로 하더라도 간혹 동작이 안되는 심각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안정됐다곤 하지만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있는것 같구요.

      p.s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 rEFIt이 부팅시에 외장하드도 인식을 해서 보여주지만 외장 하드를 bootable HDD로 만들 수 있는지, rEFIt으로 부팅시에 그것을 boottable 디바이스로 인식을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시도해보시고 되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디 2011 mid 에 설치가 성공하시길 진심으로 빕니다. (응?)

  • 질문자

    혹시 윈도우 7 까신후에 오피스는 설치 안하셨나요?
    오피스 2007을 까셨다면..어캐 까는건지..
    설치가 잘 안되서요..

    • 페이퍼북

      오피스는 설치 안했고 동영상 편집툴만 설치 했습니다. ( http://www.appleblog.co.kr/?p=1729 )
      설치하는데 문제는 없었는데 오피스는 설치하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동영상 편집툴이 워낙 무겁고 의존성이 강한거라서 오피스는 문제 없이 깔리지 않을까 싶은데 안되신다니 .. 참고로 설치시 원격디스크로 시디를 넣어서 설치했습니다. 원격디스크 잡는 방법을 소개한 번 해야겠네요.

      혹시 최신 오피스를 설치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윈도우즈가 64비트라면 안될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도움이 못되어서 죄송합니다. ㅜ.ㅡ

  • ^^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이번에 맥북 에어 신형을 사게 됬는데 도통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몰라서 윈도우를 깔아야 하겠더군요. 말씀도 재치있게 하셔서 긴 글이었지만 정말 지루하지 않게 읽었습니다. 맥북 에어 도착하는 대로 이대로 깔으려구요. 친절하게도 스크린샷까지 올려주시고.. 저같은 컴맹은 글쓰신 분 덕분에 살아갑니다~
    잘읽고 가요~

    • 페이퍼북

      이제서야 댓글을 확인했습니다. 변변찮은 글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윈도우 설치해서 사용하시면서 맥에 적응해보세요.
      맥으로 적응하는데 시간은 좀 걸리지만 적응하고 나면 윈도우가 불편하실거에요. ( 적어도 제 주변에 맥으로 기변한 사람들은 다 그렇습니다. ) 하지만 윈도우가 편하다면 윈도우를 쓰시는것도 나쁘진 않겠죠. 어차피 자기에게 잘 맞는 OS가 좋은 OS니까요. ( 다만 한 번 시도는.. 정말 놀랍고 편하거든요. ㅡ.ㅡ; )

      일반 사용자들이 맥에 대해서 어떤게 궁금한지 잘 몰라서 어떤걸 포스팅 해야할지 잘 모릅니다. 혹시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물어봐 주시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성훈

    자료 고맙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차례차례 설치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라이언 시스템이라서 그런지 보여주신 방법과는 조금 다르게 진행이 되네요…어쨓거나 진행은 잘 되었습니다.
    어쩔수 없이 익스플로러 때문에 윈도우를 깔지만 64기가인 저로서는 윈도우가 너무 많은 량을 차지하네요
    ㅋㅋㅋ 저도 124를 할걸 그랬나바요…염장 자랑에 확 말려버립니다.
    그런데 refit 을 일부러 깔지 않아도 라이언 시스템부터는 자체적으로 윈도우 설치가 가능해진게 아닐까여

    • 페이퍼북

      라이언은 조금 틀리게 진행이 되나보네요. 제 맥북은 2010 later 제품이라.. ( 살짝 염장을 지르시는.. )

      윈도우 설치와 rEFIt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rEFIt을 설치하는 이유는 작년 에어부터 애플에서 나오는 ODD (슈퍼드라이브)를 구매하셔야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ODD를 구입하지 않고 다른 매체, 즉 외장하드나 USB로 멀티부팅이 가능하게 한 후, 거기에 있는 부트드라이브를 이용해 OS를 설치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슈퍼드라이브가 있으시거나 슈퍼드라이브처럼 맥북에어에서 인식이 되는 ODD (요즘은 슈퍼드라이브 외에 맥북에어에서 인식이 되는 외장 ODD 가 나오고 있습니다.) 가 있으시면 굳이 rEFIt을 설치하고 USB메모리에 본문글에 있는 삽질을 해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발생하지만 정신건강에는 구매가 속편하긴 합니다. 훗~ (…)

      p.s 라이온부터는 어떤 부분에서 틀리게 진행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

  • 후훗

    스압 때문에 슬쩍 내려보다가 글이 너무 재밌어서 끝까지 읽고 말았….
    내일 출근해야 되는데, 뭔 맥에 윈도 설치하는 따분한 내용을 이렇게 위트있게 적어놓으셨담ㅋㅋㅋ
    2011년 7월 초에 샀으나 사고 나니 이미 뉴맥북에어가 아니게 되어버린 (진짜 뉴 맥북에어 20일 후에 출시;;)
    저의 맥북을 위해 1TB 외장하드를 장만했어요ㅋㅋㅋ
    큰맘먹고 추석연휴에 님이 올려주신대로 부트캠프 해볼랍니다.
    아직 대한민국은 이너넷 쇼핑 조차 어렵더군요 ㅠㅠ
    감사합니다.

    • 페이퍼북

      7일만에..;; 그런경우를 전문용어로 “우라질” 이라고 합니다.
      애플의 경우 15일 내에 환불조치 받을 수 있는데 모르셨나보네요. 이런 우라질 ㅜ.ㅡ

      제가 올려놓은 방식으로도 가끔 잘 안되는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단군의 자손이니 용기를 잃지 마시고 시도해보세요.

      에어가 인식하는 ODD는 검색해보면 나올것 같은데 그런 ODD를 구매하셔서 이따위 설치법 보지 마시고 속편하게 설치하는 방법도 생각해보시구요. 감사합니다. 꾸벅.

  • 공대에이스

    잘배우고 갑니다. 다만 rEFIt 제거 부분에서

    sudo rm -f /Library/StartupItems/rEFItBlesser

    sudo rm – 뒤에 r 이 빠진듯 하네요 ㅋ

    • 페이퍼북

      rEFItBlesser 는 폴더가 아닌 파일이기 때문에 상관 없습니다. ^^;

  • 최진숙

    맥북에어(라이온)에 윈7 설치하려다가 부팅을 못하고 있어요 도와주세요 ㅠ.ㅠ
    refit 설치를 안한 상태에서 부트캠프에서 파티션 나누고 설치과정 시작하려다가 refit 설치 안한것을 알고 그제야 설치를 했습니다. 설치 후 재부팅을 하니 에러가 나면서 cnrl+alt_del로 재부팅 하라고 나옵니다.. 재부팅해도 계속 똑같아요.. usb를 장착한 상태에서 하면 부트디스크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맥으로 어떻게 부팅해야 할까요? 제발 답변 부탁 드려요

    • 페이퍼북

      답변이 늦었네요. 아무래도 슈퍼드라이브와 호환되는 외장 DVD를 구하셔서 진행을 해보시던지 구매시 들어있던 설치 USB로 재설치를 해보시던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지금상황에서 맥북에어 구매시 들어있던 USB로 재설치가 가능한지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시도 해보시구요, 된다면 그 후에 다시 진행해보시던지 슈퍼드라이브 호환 외장 ODD로 속 편하게 설치하시는게 나을 수도 있겠네요.(맥북에어에서 인식이 되는 ODD 가 있다고 들었는데 검색해보니 잘 안나오네요 ㅜ.ㅡ )

      아무래도 제 생각에 복구 USB는 당연히 인식하고 재설치, 또는 파티션 삭제 후 정상적인 부팅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한 번 시도해보세요. 부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 sysweet

    죄송한데 부트캡프 실행하면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다운로드가 안나오고 바로 넘어가는 이유는 머죠…….;;

    • 페이퍼북

      그상태로 한 번 진행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혹시 새로구입하시고 라이온이 설치되어있다면 부트캠프에 들어있거나 아니면 설치 이후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던지.. 문제가 발생하시지 않는다면 진행해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부트캠프는 나중에 쉽게 삭제가 가능하니까요.

      .. 어쨌든.. 안나온 경우는 첨 듣는데다가 스노우레퍼드때 부트캠프를 나눴던거라 참 말씀드리기 애매하네요;;

  • ciconia

    매킨토시를 써본지 어언20년만에 다시 맥북을 써봅니다. 시스템7과는 너무나 다른 OS덕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온라인을 헤매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페이퍼북님의 포스트를 발견한 제상황이 난파선원이 육지를 발견하고는 환호하는 그것이라 할까요? ^^

    상세하고, 쉽게 풀어쓰는 내용덕택에 윈도우즈도 잘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종종 들러서 자문 좀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 Blog대문상단에 IE에선 안보인다고 적어놓으신 센스가 대단하세요. Non-IE유저로서 그간의 설움이 상당부분 해소되는 상쾌함이 밀려옵니다. ^^

    • 페이퍼북

      도움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IE 에선 제대로 안보인다고 적은건 맥을 사용하기 이전부터였는데 잘못된 부분을 사용자가 많다는 이유로 끝까지 가져가는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맥에 대해서 저도 아는건 없지만 궁금하신것들 중 제가 아는것이 있으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만 거의 없을거라 생각하시고 방문하거나 질문남겨주셔야 마음에 상처를 덜 입으실것 같습니다. ㅜ.ㅡ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일 되세요.

  • 나그네

    다들 잘 되시는거 같아 부럽네요^^;

    전 일단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에서 에러가 나는데요..
    USB format까지는 정상적으로 하는데…file copy 부분에서 다름과 같은 에러가 나면서 진행이 안됩니다ㅡㅜ

    Status: We were unable to copy your file. Pleas check your USB device and the selected ISO file and try again.

    IOS file이나 USB는 테스트를 통해서 별 이상이 없는걸 확인했는데요.
    위와 같은 메세지를 계속 받습니다.
    넘 속상하네요^^;

    혹 원인을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페이퍼북

      에러 메세지로는 USB 메모리, ISO 파일을 체크하라고 나오는데.. 일단 다른 USB 메모리로도 해보셨나요? 용량이 맞지 않는 USB인지도 확인해 보시구요.
      문제가 없다면 다른 ISO 파일로 진행은 해보셨는지요? 제 생각엔 ISO파일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고 그 다음이 USB 메모리 일 것 같습니다.

      둘 다 아니라면 .. 도움을 못드릴 것 같습니다. ㅠ_ㅠ

  • 일반적으로 구매한 정품 윈도우즈7은 한번의 설치만 허용하고 있는데요, 맥에어에서도 공통적인가요? 즉, 맥에 설치한 경우도 윈도우즈와 같이 정품인증을 해야 하나요?

    • 페이퍼북

      네. 동일하게 인증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어차피 하드웨어에 OS를 설치하는 과정이니까요. ^^
      정품이면 동일한 키로 등록이 안될 수 도 있지않을까 싶네요 ㅡ.ㅡ;;

  • Pingback: 애플 매니아가 애플빠들에게 고함. 동영상 작업하려고 내 맥에 윈도우 깔면 안돼? | 페이퍼북()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에 퍼갈까하는데 될런지요?
    [물론 출처는 하단에 적어놓겠습니다.]

    • 페이퍼북

      죄송합니다. 인용과 링크 외에 전체내용 퍼가기는 허락하고 있지 않습니다.

  • 쏘옹

    sudo rm -rf /efi
    sudo rm -f /Library/StartupItems/rEFItBlesser
    sudo rm -rf /Applications/Utilities/Partition딱 요기까지만 쓰고 한 5초 있었는데 맥에 있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다 지워져버려서
    맥 라이언 다시 설치했는데 데스크탑에 있던 파일들이 다 사라졌습니다.
    설치하기전에 50기가 정도가 하드용량 차지 하고 있었는데요, 그 파일들이 삭제되지 않은거 같기도 하고,
    혹시 컴퓨터에 있던 파일들 다시 찾을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아이부스에서 찍은 사진들은 그대로 있는데 데스크탑에 있던 자료들만 다 사라졌습니다.

    • 페이퍼북

      헉!! 죄송합니다. 제가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네요. 어쩌나요 ㅠ_ㅠ

      • 쏘옹

        알겠습니다. 애플스토어 가봐야겠네요. 백업안하고 시작한 제 실수죠 ㅎㅎ

    • z0n

      제 지인이 동일한 상황을 겪어서 타이핑한 입력어를 똑같이 써보라고 했더니
      sudo rm -rf / efi
      라고 썼더군요;;; 루트폴더가 날아갔습니다.
      아마 슬래시와 폴더이름 사이에 띄어쓰기가 들어가 날아간게 아닌가 싶습니다.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큰 진전이 있을 법 싶네요.

    더불어서 페이퍼북님의 이 글을 제가 제 블로그 글에 링크를 걸어서 댓글로 알려드립니다. :)
    http://blackturtle.tistory.com/711534

    • 페이퍼북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Finder 사용팁에 대해서 포스팅 준비를 하다가 댓글을 보았네요. 즐거운 맥라이프 되시고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lsw8908

    정말 좋은정보 감사 (꾸벅꾸벅 큰절)
    근데 한가지 궁금한게요..
    USB 윈도우 전용으로 한다음
    포멧하면 다시 그 원래 USB로
    사용 할수 잇죠^^?
    답변 일초일초 기다릴께요 ㅠㅠ

    • 페이퍼북

      네. 그렇습니다.
      또한 그 부팅 USB는 부트캠프 뿐만 아니라 USB부팅을 지원하는 모든 PC에서도 설치 가능합니다.
      그것을 부트캠프에 USB로 설치하는 것뿐입니다.

      즐거운 맥라이프 되세요~

  • Ldh-1978

    안녕하세요.맥북에어에대해 문의합니다.백북에어 13인치를 구매하여쓰고잇는데 도저히 쓰기가너무 불편하네요.결제도 않돼고 영화나 동영상도 못보고 힘들어 죽겠네요.또한 제가 왜국인이라 님께서 쓴글 이해도 힘들어서 잘 목알아보겠네요.염치없겠지만 혹시 저 좀도와드리면 않될가요??부탁좀 드리고 싶네요.ㅠㅠ
    혹시 거주지역서울이시면 제가 맥북들고 한번 찾아뵙고 싶습니다. 선생님께서 시간날때 저의 맥북 한번 손좀 ?봐주시면 않될가요? 제가 맛있는 커피라도 한잔 진심껏 대접해드리고싶습니다. ? 정말 좀 부탁하겠습니다..
    저의 전번은 010-6813-1978 입니다.

    • 페이퍼북

      죄송합니다. 오프라인에서의 만남은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포털에서 검색하시면 소정의 금액을 받고 도움을 주시는 분들이나 맥 컴퓨터 전문업체들이 있는 것같은데 그쪽이 빠를 것같습니다.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 Horucks12

    이게 맥북 2012 버전에서도 그대로 사용해도 상관이 없는 방법이죠?

    • 페이퍼북

      거기에 대해선 제가 알지 못합니다.
      다만 새 버전은 USB 멀티부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보긴 했는데 사실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USB 부팅이 가능하다면 rEFIt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윈도우 설치 USB를 꽂고 에어를 켤 때 option 키를 누르고 계시면 부팅이 가능한 매체가 뜹니다. USB가 잡히면 부트캠프로 파티션을 나누고 바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페이퍼북

      거기에 대해선 제가 알지 못합니다.
      다만 새 버전은 USB 멀티부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보긴 했는데 사실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USB 부팅이 가능하다면 rEFIt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윈도우 설치 USB를 꽂고 에어를 켤 때 option 키를 누르고 계시면 부팅이 가능한 매체가 뜹니다. USB가 잡히면 부트캠프로 파티션을 나누고 바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peace121

    드라이버 다운로드가 잘 안되는데 혹시 파일을 따로 구할 수 있을까요?

    링크같은거 아시면 ㅠㅠ

  • 지금 설치랑 나중에 설치랑 차이점이 뭐가 다른가요??
    둘중에 아무거나 눌러도 아무 상관이 없는것이죠?…ㅎㄷㄷ

    • 페이퍼북

      지금설치는 말 그대로 지금 설치하는 것이고, 나중에 설치는 나중에 설치 하는 것인데요? ㅡ.ㅡ;

  • 오창환

    와….14시간동안 방법 알아보다가 새벽3시반에 드디어 윈도우 설치화면을 보는구나…..

    • 페이퍼북

      해결 되셔서 다행입니다 ㅡ.ㅡ

  • 유진호

    윈도우usb만들고있는데 100%가됬는데
    위사진과달리 %부분이 빨간색이네요 왜그럴까요 ㅜㅜ

    • 페이퍼북

      죄송한데 저도 그건 이유를 모르겠네요. 혹시 usb가 용량이 작은 것은 아니시죠? 답변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유다현

    step 3of4 에서 usb를 꼽고 있는데도 아무 usb가 안 뜨네요 ㅠㅠ 도와주세요 ㅠㅠㅠ

    • 페이퍼북

      usb를 꽂으라는 것이 아니라 usb에 내려받은 부트캠프 드라이브를 옮겨 넣으라는 말입니다.
      아무 USB가 안 뜬다는 말씀이 바탕화면에 USB 메모리가 표시가 되지 않는다는 말씀이시면 파인더에 나타나지 않고 있는지 확인 해보세요.

      만약 파인더에도 나타나지 않으면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로 가셔서 해당 USB가 있는지 확인 하시고 있다면 포맷 후에 해보세요.

  • 곰상태

    boot device and press a key라고만 뜨네요 ㅠㅠ어떻게해야하죠 ㅜㅜ부트캠프에서 usb에 옮겻는데 자꾸 설치프로그램 파일만 넣어달라고해서 종료하고 임의로 파티션 나눠서 깔려고하는데 부팅에서 디바이스 인식을못하네요 ㅠㅠ

    • 페이퍼북

      말씀하시는 게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다만 현재 상태로 봐선 드라이브 자체를 인식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트캠프에서 USB로 옮겼다는 것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일단 부트캠프 파티션을 나눈 상태라면 파티션을 삭제 후 다시 진행 해보셔야 할 것같습니다.

  • 우기

    안녕하세요~ 좋은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현제 2008년식 데스크탑맥프로를 사용중입니다. 얼마전 메버릭으로 업데이트하였는데 사용중이던 XP파티션과 호환문제가 생겨서 윈도우즈 7을 인스톨하려고 합니다.
    제 하드웨어는 USB 시동을 지원하지 않고 내장 odd도 고장난 상태입니다. usb 외장 odd만 준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1.외장 odd를 사용해 설치를 진행하면 무리 없이 잘 진행되다 윈도우즈 설치 화면 도중에 에러가 나며 설치가 취소 되어 버립니다. 아마도 내장 odd가 아니라 그런것 같습니다. 내장을 하나 구해 볼까도 생각해 봤는데 이게 단순히 내장/외장의 차이 때문인지 아니면 꼭 내장 슈퍼드라이브여야 하는지 알수가 없어서 일단 보류했습니다.

    2.refit을 사용하여 usb 설치를 진행할 경우, 파티션 인식도 다 잘 되었는데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 설치usb디스크를 선택하여 시동하면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검은 화면에 메세지만 등장하는데 boot device
    ?? and press a key??? 였던거 같습니다.

    • 페이퍼북

      내장 ODD와는 상관이 없을 것같습니다. 슈퍼드라이브가 맥이 인식하는 외장 ODD인지라 슈퍼드라이브와 호환되는 저렴한 외장 ODD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슈퍼드라이브 대신에 호환되는 ODD로 설치를 많이 하시는 것같습니다(100% 확답은 못드리겠지만).

      혹시 부트캠프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신 후 진행 해보셨나요? 제가 2006년도 흰둥이 아이맥에도 윈도우7을 설치해봤었기 때문에 맥프로면 될 것같은데 부트캠프도 확인 해보시고 진행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http://support.apple.com/ko_KR/downloads/#macoscomponents 에서 맞는 부트캠프를 설치하고 진행해보세요. 진행 전에 타임머신 있으시면 백업 반드시 하시고요. ㅡ.ㅡ;

      덧 : 매버릭스는 (지금도 그렇지만) 버그 덩어리에 정말 실망이 큰 제품이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맥, 맥미니, 맥북에어 모두 마운틴 라이언이 설치되어있어서 상황이 좀 다를 수 있습니다. 부트캠프가 굳이 필요 없다면 VMWare로 가상 설치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같습니다. 저는 아이맥은 가상 OS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 김가운

    저는 부트캠프 지원에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후 파티션 하라는 화면이 나오지 않네요.. 그래서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따로 NTFS형식으로 파티션을 해줬습니다. 그리고 rEFIt 실행했더니 USB인식해서 설치화면까지 다 봤구요… 그리고 재부팅해야된대서 rEFIt으로 재부팅했더니 자꾸 검은화면에서 멈춰있습니다….맨 윗줄에서 _ 이놈만 계속 깜빡거리구요……..ㅜㅠ 이런경우엔 뭐가 잘못된 것일까요? 부트캠프 지원에서 파티션 하라고 하는 화면이 안나오고 억지로 파티션을 해서그럴까요? ㅜㅠㅠ

    • 페이퍼북

      좀 다르지만 저도 예전에 잘 안됐던 경험이 있습니다. 기억은 잘 안 나지만 부트캠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던 당시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될지 모르겠는데 다음 순서대로 해서 다시 한 번 해보세요.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부트캠프 지원 실행.
      2. 계속을 눌러 진행하면 Windows 7 제거 옵션에 체크.
      3. 나머지는 나오는대로 진행.

      이렇게 해서 부트캠프로 나눠진 파티션을 삭제 후 다시 부트캠프를 실행하고 진행해보세요.

      이 방법대로 안되면 애플 기술지원센터에 전화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080-333-4000으로 전화 하셔서 증상을 말씀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해결책을 제시할 겁니다.
      장담하건데 우리나라에서 받던 고객 서비스와는 확연히 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이 고객 서비스구나 하고 느끼게 되실 수도 있고요.

      큰 도움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까칠아빠

    부트캠프 실행 후에 드라이버 다운로그 후에
    파티션 생성 화면이 나오지 않고
    ‘설치 르로그램 디스크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창이 나옵니다
    ‘윈도우즈 설치 디스크를 삽입하고 디스크를 인식할 때까지 몇초간 기다리십시요’ 라는 설명이 붙어 있고요..
    어찌 해결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꼭 좀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페이퍼북

      질문 올리신 걸 한참에서야 발견하고 이제 댓글 다네요. ㅡ.ㅡ;
      문제는 저도 설치한 지 몇 년 되어서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안 그래도 이번에 부트캠프가 날아가서 새로 설치해야 하는데 저도 설치하면서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해결책을 찾아보고 댓글 다시 남기겠습니다. 도움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평안한 한 주 되세요.

  • HYeongi Kim

    안녕하세요 2014년형 맥북에어 구매자인데요 저또한 결제라든지,은행,동영상 등등 사용에 있어서 조금 불편합니다.. 그래서 윈도우 7을 설치하고싶어서 방문했는데요. 정말 기계를 다루는데 있어서 저는 너무 무지합니다… 글을 읽어보니..3년전.. 즉 2010년형 맥북에 해당하는 글같은데.. 2014년형 맥북에어에서도 이게 될까요?…. 맥북은 cd드라이버도 없어서 usb로 윈도우를 설치하려고하는데..
    usb에 윈도우7을 만드는법도 모르고.. 또한 usb가 없지만 외장하드 500G 짜리 하나 소장하고있어요..여기에 윈도우 7을 설치해서 맥북에 연결해서 설치하고싶은데.그런 방법은 없나요

    • 페이퍼북

      2014년 형에 refit으로 설치가 가능한지는 저도 말씀 드릴 수 없네요.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이유가 잠시 윈도우로 뱅킹이나 인터넷 쇼핑 등이 필요하고 간단하게 동영상을 시청하려고 한다면 VMware 나 parallels 같은 버추얼 머신을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VMware fusion : http://www.vmware.com/kr/products/fusion/features.html
      Parallels : http://www.parallels.com/kr/products/desktop/

      패러럴즈를 많이 사용하는데, 저는 패러럴즈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VMware가 안정성이 더 좋습니다. 둘 다 무료평가판을 해당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사용해보시고 결정하는 게 좋을 것같습니다

      동영상 시청이라고 하는 게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 동영상은 맥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앱을 모르시는 것인지도 궁금하네요.

      usb에 윈도우 7을 만드는 방법은 글에 나와 있는데 정독하지 않으셔서 지나치신 것같습니다. 8기가 USB 메모리 하나 사시면 되고 외장 HDD를 부트캠프용으로 만드는 방법은 구글링을 해보니 나오네요. http://algobomyun.tistory.com/202 개인적인 생각에 외장 하드에 OS를 설치하면 성능이 나올지 의문이 드네요. 어차피 USB 전송속도를 통할텐데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1. 윈도우가 주력이 아니라면 버추얼 머신으로 볼 일만 보는 방법,
      2. USB를 구매하셔서 제 설치 방법대로 부트캠프 설치를 하시거나
      3. 위에 알려드린 링크 방법대로 외장 하드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1번을 추천합니다. 만약 버벅거리거나 불편하다면 그 때 2번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진 맥은 모두 가상 머신을 사용 중이고 에어에 부트캠프를 설치한 이유는 가끔 외부에서 어쩔 수 없이 WMV 파일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설치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맥미니에도 부트캠프가 있지만 켠 일은 거의 없고요.

      평안한 저녁 되세요. 감사합니다.

  • dor

    생명의 은인이세요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맥 포맷하고 부트캠프 깔고 하는걸로 거의 일주일 넘게 매일 컴퓨터를 안고 머리 싸매고 있었는데 이렇게 해결되다니 너무 기뻐요.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페이퍼북

      생명의 은인까지는 아니고 맥북의 은인 정도로… 부끄…
      도음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즐거운 맥라이프 되세요.

  • hhk

    정말 많은 분들께 오래도록 도움주시고 계시네요..ㅠㅜ대단하세요
    저는 2013형 맥북프로를 쓰고 있는데 너무나도 컴맹이에요 필요로하는 준비물 중에
    윈도우즈7 DVD를 변환한 iso 파일, 또는 iso 파일이 없으면 어떡하나요? 혹시 해당 파일이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졸업논문쓰다가 갑자기 윈도우가 부팅이 안되서 너무 힘들어요 ㅠㅜㅠㅜ 제발 부탁드립니다…!

    • 페이퍼북

      iso파일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 kkk

    밑에 분 글쓴것과 같이 이런상태입니다.
    부트캠프 실행 후에 드라이버 다운로그 후에
    파티션 생성 화면이 나오지 않고
    ‘설치 르로그램 디스크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창이 나옵니다
    ‘윈도우즈 설치 디스크를 삽입하고 디스크를 인식할 때까지 몇초간 기다리십시요’ 라는 설명이 붙어 있고요..
    어떻게 해결가능한가요?

    • 페이퍼북

      글이 2011년도에 작성한 글이라 이후에 부트캠프나 refit이 바뀌거나 했을 수 있습니다. refit 사이트에 가 보니 refind로 이름이 바뀌고 배포 중인 것 같습니다. 또는 설치 디스크를 외장 ODD나 맥의 가상 드라이브로만 지원하도록 바뀌었다면 설치 CD나 블루레이가 없다면 설치할 방법이 없을 수도 있을 겁니다.

  • 도와주세요

    윈도우 지원 소프트웨어 까지 다운을 받았고 그걸 USB로 저장하려고 하는데 저장하기를 누르면
    선택한 폴더에 저장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다른 USB에도 마찬가지구요… 이건 왜그러는 건가요..

    • 페이퍼북

      오래전에 적은 글이라 환경이 많이 바뀐 것 같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아이맥에 부트캠프를 설치해야 할 일이 있어서 해봤더니 USB로는 저장이 안 됐던 것 같습니다. 할 수 없이 블루레이로 설치했는데 부트캠프가 버전업 되면서 무언가 바뀐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아래 댓글에서 남겼듯 refit도 다른 이름으로 바뀌어서 배포중이고요. 바뀐 refind로 설치를 시도 했다가 타임머신을 돌렸습니다;;

      현재로선 외장하드에 설치를 시도해보거나 맥과 호환되는 외장 ODD를 구해서 하는 방법 외엔 없을 것 같습니다. 외장하드에 설치하는 방법은 클리앙에 나와있는데, 저의 경우는 실패했습니다. 외장하드도 종류에 따라 안되기도 하는 것 같더군요. http://bit.ly/1OgOjOr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김나영

    글에서 보면 앱스토어에서 윈도우즈 지원 소프트웨어를 최신버전은 아니더라도 다운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어떤제목을 다운받아야 되는건가요? 저도 아랫님처럼 usb에 저장이 안되서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볼라고 하는데 어떤걸 다운받아야 되는건지 모르겠어요~

  • J Woon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 페이퍼북

      예전과 많이 바껴서 안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던데, 성공하셨다니 다행입니다.

  • 야호

    정말 감사드립니다. 어떤 방법을 써도 odd가 고장난 제 2009 late 아이맥에는 윈도우 설치가 계속 실패했는데 페이퍼북님 덕분에 오늘 윈7 설치했습니다^^
    OS는 시에라 최신입니다.

    • 페이퍼북

      잘 되어서 다행입니다. 즐거운 맥 생활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