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01월

12

디링크(D-Link) DIR-850L 4번 포트가 내부 네트워크가 잡히지 않을 때.

이번에 공유기를 DIR-850L 기가비트 공유기로 바꿨습니다. 예전부터 D-Link(이하 디링크)제품을 사용해왔고, 이번에도 디링크 제품으로 바꿨습니다. 가끔 디링크가 좋냐, 아이피타임이 좋냐 다투는 분들이 계시던데 디링크는 세계에서 유명한 제품이고 아이피타임은 국내에서 유명한 제품이다 정도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신공으로 많은 정보를 얻으시면 될 것 같고요.

제품을 직접 수령해서 기존 공유기와 바꿨는데 이상하게도 4번 포트에 연결된 제 맥은 인터넷은 되는데 내부네트워크는 잡히지 않았습니다. 모든 작업물이나 그 외 자료를 NAS에 보관하고 불러와서 사용하는데 접근을 할 수 없었습니다.

선이 문제인가 싶어서 바꿔보다가 갑자기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해졌습니다(내부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해졌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NAS가 잡히지 않았습니다. NAS를 몇 번씩 리부팅 해도 잡히지 않더군요. 혹시나 싶어서 4번포트에서 다른 포트로 케이블을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네트워크가 되고요.

인터넷은 되는데 내부네트워크는 안 된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다음 날 토요일 공유기를 들고 찾아가서 설명을 들은 후에야 해결 되었습니다.

dir-850-iptv_01

공유기 뒤를 보니 4번 포트가 IPTV로 적혀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내부네트워크로 묶이지 않고 공유기가 허브처럼 동작 되도록 들어오는 회선의 IP를 기기로 연결 하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이 기본 설정을 관리 페이지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바꿔주면 됩니다.

dir-850-iptv_02

  1.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서 ‘고급 > 네트워크 고급설정” 으로 이동합니다.
  2. 맨 아래에 “IPTV 포트 설정”에서 “IPTV 포트를 사용안함”에 체크합니다. 설정에 나와있는데로 4번 포트가 아닌 다른 포트를 IPTV포트로 사용하려면 해당 포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집에서 공유기 뒤만 봤어도 IPTV라고 적힌 것을 보고 관리자 페이지에서 IPTV포트와 연관짓는 지혜로움으로 다시 찾아가지 않았어도 됐을텐데(응… 응???), 그냥 바로 케이블만 연결하다보니 이런 사단이 났네요. 게다가 금요일날 새벽에 설치 하다가 토요일에 전화를 해도 전화 연결이 잘 되지 않아서 결국 직접 방문해서야 뒷 부분을 보고 허탈함을 느꼈습니다.

저희 집은 TV를 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요즘 케이블TV의 셋탑박스는 공유기에 연결 후 TV로 케이블을 연결하면 TV시청이 불가능한가 봅니다. 이런 문제로 IPTV 포트로 기본설정이 되어있는 제품이 나왔겠죠.

기가비트 공유기로 바꾼 후에도 네트워크 속도가 예전과 같다면.

공유기를 기가비트로 바꿨는데 네트워크 속도가 예전과 같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보통 100메가 비트의 일반 공유기에서 1기가 크기의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옮기려면 3분 정도 걸립니다). 케이블을 바꾸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보통 케이블이 category 5 일 겁니다. 최소 category 5e(최대 전송속도 1기가비트) 이상으로 바꿔야 하고 category 6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e의 경우는 최대 전송속도가 1기가비트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모든 속도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카테고리 6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하드웨어와 각종 간섭, 그리고 실제로 1기가 비트 회선이라고 하더라도 그 속도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지만요.

dir-850-iptv_03

자신이 사용하는 케이블의 종류를 알려면 케이블에 적혀있는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CAT5, CAT5e, 또는 CAT/5e 형식으로 적혀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퇴사하기 전(이라 쓰고 잘렸다고 읽는다)에 전산팀 부장님께서 직접 만들어주신 6케이블로 도배했습니다.


 

덧 : 담당자가 저 같은 사람들이 간혹 있다고 합니다. 토요일이라 그런지 통화가 힘들어서 찾아갔지만 전화만 되었다면 가지 않아도 됐을 일이었습니다. 디링크 코리아에서 상자에 관련 안내 쪽지를 하나만 더 넣으면 사람들이 고생하지 않아도 될 것같은데요.

물론 NAS를 사용하고 내부네트워크를 연결하려는 사람들은 그정도는 보고 바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저처럼 공유기 뒤도 확인하지 않고 무턱대고 선만 꽂는 사람들에게 작은 쪽지 하나만 있어도 좋겠습니다 ㅜ.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