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08월

17

마운틴 라이언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뜰 때.

OS X 마운틴라이언 부터 맥앱스토어 외에 다른 곳에서 구매하여 설치하고 실행하면 “”***”은(는)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라는 팝업 메시지가 뜨면서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운틴라이언부터는 Gatekeeper(이하 게이트키퍼) 라는 보안정책이 추가되었는데, 게이트키퍼가 맥앱스토어와 애플로부터 개발자ID를 부여받지 않은 앱에 대해서는 실행되지 않도록 차단합니다.

물론 기존의 방식대로 맥앱스토어 외에 다른 곳에서 구매한 앱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아닐 뿐입니다.
게이트키퍼의 기본설정을 “모든 곳”으로 바꾸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게이트키퍼는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Mac App Store
  2. Mac App Store 및 확인된 개발자
  3. 모든 곳

순서대로 보안에 강력하지만 앱스토어 외에 앱 제작 사이트에서도 구매하여 설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설치 후 모든 곳으로 바꿔 앱을 실행시켰다가 다시 상위 옵션으로 바꿔도 됩니다. 기본 설정은 “Mac App Store 및 확인된 개발자” 로 되어있습니다.

사실.. 이번 마운틴 라이언에서 적용된 보안정책 중 샌드박스와 관련된 보안 정책과 앱스토어의 보안정책에 대하여 애플이 융통성을 발휘해야 하는 부분도 있어 보이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글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에 들어가서 일반탭으로 이동합니다.
하단의 자물쇠를 클릭하고 팝업창이 뜨면, 보안 환경을 수정할 수 있도록 암호를 입력하고 잠금 해제 합니다.
일반탭 하단의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응용 프로그램 허용” 항목에서 “모든 곳”을 선택합니다.
“”모든 곳”을 선택하면 사용자 Mac의 보안 수준이 낮아집니다.” 라는 팝업창이 뜨면 “모든 곳에서 허용”을 클릭합니다.

이제 실행되지 않던 앱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이렇게 앱을 한 번 실행했다면 게이트키퍼의 보안 옵션을 다시 상위로 바꿔도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사실 한 번 허용했다면게이트키퍼의 옵션을 바꾸는게 의미가 없긴 합니다만 다음에 다른 앱을 설치할 경우 환기를 시키는 상황은 될 수 있겠습니다.

또는 파인더를 실행하고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해당 앱으로 이동하여 오른쪽 클릭하여 “열기”를 클릭하거나, control + 클릭하여 “열기”를 실행하면 임시로 게이트키퍼를 해제했다가 원래설정으로 변경하는 동일한 효과를 내게 됩니다.

애플의 보안정책이나 국내의 정책으로 인한 맥 앱스토어 활용의 어려움에 대해서 조만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만 간단히 말을 해보자면 VMware 나 Parallels 같은, 한국에서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가상 OS 앱이나 기타 시스템과 관련된 앱의 경우에는 결국 모든 곳의 응용 프로그램을 허용해야 하는 상황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맥 앱스토어의 정책도 융통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확장자가 pkg인 앱의 설치방법.

*아래 설명에는 pkg를 예로 들었지만 .prefpane 처럼 시스템 환경설정에 등록되는 파일이나 그 외의 경우에도 동일한 환경이 나타나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려는 앱의 확장자가 pkg 인 파일인 경우에는 바로 설치가 되지 않고 동일한 팝업이 뜨게 되는데요, 이때에는 해당 파일을 control + 클릭하여 “열기”를 클릭하거나, 또는 오른쪽 클릭하여 “열기”를 클릭하면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인데 실행할 것인지 물어옵니다. 이때 열기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또는 위에서 처럼 “보안 및 개인 정보” 설정을 “모든 것” 으로 변경 후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은 압축파일이나 dmg 파일로 설치 후 실행할 때의 내용이었습니다.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dmg나 압축해제 후 사용하는 앱들은 시스템 설정의 보안 및 개인정보에서 “모든 곳” 으로 바꿔야 실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