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04월

11

맥북에어에 VMWare로 윈도우7 실행 성능

예전에 맥북에어에 부트캠프로 부팅해서 윈도우7의 퍼포먼스를 보여드렸었는데, 이번에는 맥북에어에 VMWare를 설치하고 윈도우7을 가상OS로 돌려본 영상을 올립니다.
참고로 VMWare든, Parallels (이하 패러렐즈, 또는 패러럴즈)든 가상OS에서 윈도우즈를 설치하는 것보다 부트캠프의 윈도우즈 파티션을 불러들여서 동작시키는것이 좀 더 느립니다. 맥북에어 외에 아이맥이나 맥북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VMWare에서 윈도우7을 설치해서 동작시킨것이 아니고 부트캠프의 윈도우7 파티션을 불러들여 동작시킨 동영상입니다.
예전에 부트캠프로 윈도우7로 부팅해서 윈도우로 동영상 랜더링 하는 성능에 비하면 당연히 가상OS라서 큰 작업은 할 수 없지만 우리나라가 좋아하는 액티브엑스를 통한 결제나 뱅킹등이 외부에서 급히 필요한 경우에
동작시키는것은 문제 없습니다.

가장 좋은건 굳이 맥으로 부팅해서 가상OS를 실행시킬 필요 없이 부트캠프로 윈도우로 부팅하는게 가장 좋겠죠.
윈도우 7을 1.4GHz Intel Core 2 Duo 프로세서에 2GB 메모리에서 부트캠프가 아닌 가상OS로 날라다니길 바라는 것 자체가 웃기긴 합니다;;;;

Virtual OS on MacBook Air. from paperbook on Vimeo.

윈도우로 부팅하는것 보다는 좀 무겁게 동작 합니다. (사이트가 늦게 뜨는건 무선랜의 감도도 많이 작용을 한 것 같습니다. )
VMWare로 윈도우7을 구동시킨 상태에서 맥의 사파리, 앵그리 버드도 실행시켜보았습니다. 앵그리버드는 약간 끊김이 있습니다. (동영상은 실제보다 좀 더 끊겨 보이네요.)

한가지 팁이 있다면 VMWare를 창 모드로 두는것 보다 전체창 모드로 전환 후 윈도우에서 작업을 하는것이 더 부드럽습니다.
부트캠프로 부팅해서 윈도우7을 사용하면 PC에서 윈도우7을 사용하듯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앞서 말씀드린데로 부트캠프는 급할때만 사용하는게 좋겠죠.

다음은 참고사항입니다.
1. VMWare, 패러럴즈에서 가상으로 윈도우를 실행하려면 각 가상OS에서 윈도우즈를 설치하면 빠르다.
2. 부트캠프의 윈도우즈 파티션을 가상OS로 동작시킬 수 있으나 1의 경우보다 느리고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