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03월

13

맥에서 한자 입력 및 윈도우 별 한영전환 사용하기.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맥으로 전환 하면 불편한 부분 중 하나가 한영전환이 전체에 적용이 되는 부분입니다.

한 앱에서 한영전환을 하면 다른 앱들도 모두 전환이 됩니다. 메신저에서 한글로 메시지를 보내다가 사파리 주소창에 url을 입력 하려고 하면 “ㅉㅈ” 가 입력되어버립니다.

오빠랑 싸워서 기분이 거지랑 일촌 맺고 있는데 다른 앱에서 영문 입력하려다가 한글 입력되면 키보드 뽑아 들고 사장실로 뛰어들어가게 되죠. (…) 이런 여러분들을 위해, 그리고 여러분 사장님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공개합니다.

 

01. 각 앱 별로 한영전환 사용하기.

윈도우 처럼 각 앱 마다 각각 한영전환을 하도록 하려면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 됩니다.

“응용프로그램 > 시스템 환경설정” 에서 “언어 및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입력 소스” 탭을 클릭하고 입력 소스 옵션에서 “각 도큐멘트에 대해 다른 입력 소스 허용“을 선택합니다.

덤으로 좌측의 언어를 선택하는 입력 소스 영역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만 선택하면 언어 변경시 편리합니다. 저는 한글 두벌식과 영어만 체크해놓고 사용합니다.

 

02. 맥에서 한자 입력하기.

나랏말쌈이 듕국에 달아 서로 사맛디 아니한대도 불구하고 가끔 한자를 입력해야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어머나~ 근데 맥 키보드 맨 아래쪽엔 control, option, command 키가 스페이스바를 중심으로 대칭으로 있고 한자키가 없네요?
하지만 여러분 곁에는 제가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

글자를 입력 후 “option + return“을 입력하면 한자가 나옵니다. 부끄러워 말고 골라주세요.

언어 및 텍스트의 입력 소스에서 한자를 체크 해제 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위에서 해제 하는 것은 메뉴 막대에 입력메뉴가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고, 단축키로 언어전환 할때 나오지 않는 것뿐이니까요.

새로 맥을 설치하실 때 한자를 선택하지 않으셨거나 Clean My Mac 같은 앱으로 설치되어있는 언어셋을 삭제하지 않으셨다면 상관 없습니다.

 

03. 단축키로 언어 전환 방법.

맥에서 언어전환은 command + 스페이스바 인것은 오늘 맥을 처음 켜신 분이 아니라면 다 아실겁니다.
저는 위에서 한글 두벌식과 영어만 체크하고 사용한다고 했는데요, 여러 언어를 사용하셔야 하거나 언어 및 텍스트에서 다른 언어를 해제 하지 않으신 분들은 선택되어있는 언어가 다 나옵니다.

command + 스페이스바를 짧게 입력하면 바로 이전 입력 소스로 전환, command + 스페이스바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선택할 수 있는 입력 소스가 나옵니다. 이때 command 에서 손을 떼지 않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순서대로 선택할 입력소스가 하이라이트 됩니다.

 

사족 :
맥에서 언어 입력기로 맥 기본입력기 외에 바람입력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저같은 경우는 맥을 처음 접한 후 바람입력기를 설치해서 1년 이상 사용하다가 삭제하고 기본 입력기로 돌아왔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할 때 한영전환을 shift + 스페이스바를 사용했었는데 바람입력기가 shift + 스페이스바 단축키를 지원해서 입니다. 맥북에어도 생기고 주변에 맥 사용자들이 조금씩 늘면서 불편해지더군요. 지금은 command + 스페이스바가 손에 익었고 바람입력기의 기능이 필요하지 않아서 돌아왔습니다.

세벌식 자판을 사용한다던지 다양한 입력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 하세요.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기본입력기에 익숙해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