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03월

28

맥의 "훑어보기"기능으로 파일 미리보기.

아는 동생놈이 보여줄 사진이 있다며 폴더를 열더니 일일이 더블클릭으로 미리보기 앱을 실행해서 이미지를 찾고 있었습니다.
이미지 뷰어가 없어서 한꺼번에 볼 수 없다며 수줍은 미소를 짓던 그 녀석을 죽여버리고 싶었습니다. (…)

심지어 마우스로 다중선택을 해서 미리보기 앱으로 드래그 하거나 더블클릭해서 미리보기 앱으로 볼 수 있는 것조차 모르던 녀석의 순수함이 제 눈에는 마치 치매증상 같아 보였습니다. (먼 산..)

맥에는 강력한 미리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미리보기 앱과 혼동하는데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보통 맥에서 미리보기라 말하는 기능은 훑어보기 (Quick Look) 라고 하고 Dock 에 있는 앱은 미리보기 (Preview) 앱 입니다.
따라서 보통 미리보기라고 하면 훑어보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훑어보기는 매우 간단합니다. 파일을 선택 후 스페이스 바, 또는 command + y 를 누르면 됩니다.

동영상에서 보듯이 맥의 훑어보기는 다양한 파일을 볼 수 있고 간단한 동작도 가능합니다.
이미지, 문서파일, pdf, 동영상, mp3등의 음악파일 재생 및 정보확인 등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sd나 ai 등의 파일들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설치하면 훑어보기가 가능하며 윈도우용 동영상들은 perian 같은 맥용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훑어보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perian을 설치하지 않아서..)
iWork를 설치했다면 iWork문서 외에 MS Office 문서들도 훑어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파일을 저장했다면 웹사이트까지 훑어보기가 가능합니다. 동영상에 보이는 vimeo 화면이 훑어보기로 동영상을 실행한 장면입니다.

그저 파일을 선택하고 스페이스바만 누르면 끝입니다.

훑어보기 몇가지 기능.

  1.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화살표를 눌러 다른 파일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2. 여러 파일을 선택하고 훑어보기를 열어 좌측 상단의 섬네일 아이콘을 눌러 여러파일을 섬네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여러 파일을 선택했을 경우 좌우 화살표로 이동하면서 볼 수 있으며 위아래 화살표로 이동을 하게 되면 선택한 파일들이 해제되고 개별로 훑어보게 됩니다.

전체화면으로 훑어보기 기능.

다음은 위 동영상에는 나오지 않는 자랑스러운 훑어보기 기능입니다. 오호호~ (…)

  1. 전체화면으로 훑어보기 단축키는 option + 스페이스바 입니다.
  2. 전체화면으로 훑어볼 때엔 이미지들이 화면크기에 맞춰 보여지게 되는데, 이 때 원본크기를 확인 하려면 option 키를 누르면 원본크기로 보이게 됩니다.
  3. 전체화면으로 훑어보기는 esc 키로 빠져나옵니다.

이미지만 보려면 이미지 전용뷰어가 더 많은 기능이 제공이 될 것입니다. 약간의 편집기능이 있는 앱들도 있을거구요. 하지만 말 그대로 훑어보고 원하는 파일을 실행하는 역할이라면 굳이 다른 앱들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맥의 미리보기 기능인 훑어보기는 정말 강력합니다.

——————————————————————–

같은 훑어보기이긴 하지만 살짝 다른 훑어보기를 소개합니다.

맥의 메일앱을 사용하신다면 첨부된 파일을 훑어볼 수 있습니다.

메일의 첨부파일 바로 옆에 훑어보기를 통해 동일하게 첨부파일을 훑어볼 수 있습니다. 뭐.. zip 파일은 훑어볼 수 없네요? 이런 소리는 이불 속에서 혼자 해주셨으면..

  • Mumba_kai

    잘보고 갑니다 정말 유용하네요^^

    • 페이퍼북

      감사합니다. 블로그에 문제가 생겨서 글이 올라온 줄도 모르고 있었네요. 즐거운 맥라이프 되세요.

  • 즐똥뿌직

    아는 동생놈이 좀 모질라서 모를 수도 있지, 죽여버리고 싶으셨다니… 패기가 남다르 시네여 ㅋㅋ

    • 페이퍼북

      부끄러워요. 혹시 제가 죽이려 했던 그 동생은 아니시죠? (…)

  • *.*

    제가 바로 그 훑어보기를 몰라 일일히 하나하나 사진 확인하던 1인 입니다. ㅜㅜ
    덕분에 신세계 발견 했네요 너무 감사해요 ㅎㅎㅎㅎ

    • 페이퍼북

      훑어보기에 엄청난 기능들이 많은데 맥 블로그로 유명한 곳을 참고 하시는게 더 나을 듯합니다. 저는 알고 있는 것들이라 모두 알고 있겠지 하고 대충 넘어가거나 다루지 않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사람들은 안그런가봅니다. ㅡ.ㅡ;

      즐겨찾기 해두시면 매일 가시게 될겁니다. 여러 맥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분이라고 알고있습니다. http://macnews.tistory.com/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