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07월

22

맥 OS X Lion (라이온) 업데이트 후 VMware Fusion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 이 설정법은 VMWare Fusion (3.1.* 버전) 에서의 복구방법 입니다. VMWare (3.0.* 버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VMware Fusion을 설치하셔야 정상적으로 라이온에서 동작이 됩니다. **

한국시간으로 7월 21일 목요일 밤 9시 30분 경, 맥 앱스토어에 OS X Lion(이하 OS X Lion, OS X 라이온, 또는 라이온)이 등록되어 아이맥에 설치하였습니다.이건 OS의 비약적인 발전입니다.?라이온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자세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온 업데이트 후 VMware Fusion을 실행하면 에러가 납니다. 아래의 복구방법은

1. 부트캠프로 윈도우즈 (또는 다른 OS) 가 설치되어있고,
2. 부트캠프를 VMware로 불러들여 사용하는 사용자.
가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부트캠프를 불러들이지 않고 직접 설치한 사용자에대한 설명방법도 아래에 올릴것 입니다. 다만 부트캠프를 불러들여 사용하는 상황에서만 복구하였기 때문에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01. 부트캠프로 VMware 를 실행하던 사용자의 복구.
01-01 에러메시지.

라이온 업데이트 후 VMware를 실행하면 “Cannot open the disk ‘/Users/각 사용자계정/Library/Application Support/VMware Fusion/Virtual Machines/Boot Camp/Boot Camp.vmwarevm/Boot Camp.vmdk’ or one of the snapshot disks it depends on.” 이라는 에러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01-02 Virtual Machine Library 실행.

이때 Dock의 Vmware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Virtual Machine Library를 실행시킵니다.

01-03. 가상 OS 라이브러리 삭제.

Virtual Machine Library 에서 가상 OS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하여 Delete를 선택하여 삭제합니다.

부트캠프는 가상 OS 파일을 삭제해도 부트캠프에 설치한 윈도우즈(또는 다른 OS) 가 삭제되는것이 아니므로 Move to Trash를 선택하여 삭제하세요.

01-04. 부트캠프의 윈도우즈를 다시 가상 OS로 불러들이기.

삭제 후 위와 같은 가상 OS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맨 상단의 “Run Windows from your Boot Camp partition.” 을 선택하여 가상 OS 소스로 사용합니다. 몇 분동안 재설정 중인 창이 뜨고, 설정이 끝나면 윈도우즈가 실행됩니다.

01-05. 윈도우즈 시작.

윈도우즈가 시작 된 후, VMware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설치 후 재시동 할건지 물어오면 재시동을 하시면 끝입니다.

이상 부트캠프를 가상 OS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VMware 복구방법이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직접 해보지 않았고, 위의 복구방법으로 복구를 하면서 직접 VMware로 OS를 설치한 분들의 경우 시도해볼만한 부분이 있어서 남기는 글입니다. 직접 설치하신 분은 복구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02. VMware로 가상 OS를 설치한 경우의 복구.

먼저 01-01 부터01-02 까지는 동일하게 진행해주시고 01-3의 가상 OS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라이브러리를 삭제할 것인지 물어올 때 “Keep File” 버튼을 눌러서 라이브러리를 보존합니다.

OS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Open an existing virtual machine.” 을 선택하여 버리지 않고 보존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선택합니다. 보통 라이브러리의 경로는 “도큐먼트 의 Virtual Machines” 안에 있습니다.

안될가능성이 크지만 시도는 해봐야겠죠? ㅡ.ㅡ;

———————————————–

저는 아이맥 2대, 맥북에어 1대 총 3대의 맥에 위의 방법으로 복구를 시켰기 때문에 부트캠프를 불러들여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위의 방법으로 복구가 될것이라 예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