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08월

29

빌 게이츠를 육성하기 위해 코딩을 의무화 한다고?

미래창조과학부 (이름 참 뭐 같이 지어놨네요)에서 초등학생부터 빌게이츠를 육성하겠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부처와 협의도 안 되었고 자기들 마음대로 떠들고 있긴 하지만 일단 정규 교육에 포함시키려고 하는 발상 자체가 어이가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을 강제 한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다. 생활 코딩을 꼭 모두가 해야 하나요? 코딩도 재능이 있어야 합니다. 근데 그것을 일률적으로 가르친다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수학, 미술, 음악 처럼 한 가지 수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은 기능입니다. 분야가 아닙니다. 프로그램은 미술, 음악, 사회, 역사, 수학, 언어들이 서로 엮여 표출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그것을 정규로 가르친다는 것은 결국 그것으로 평가를 하고 판단하겠다는 것입니다. 결국 빌게이츠를 육성한다는 명목하에 아이들을 성적 순서대로 평가하는 방식만 하나 더 늘게 됩니다.

교육은 과정일 뿐이다.

미국 code.org에서는 모든 국민들이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의 말을 인용하고 빌게이츠와 마크 주커버그 등 유명한 사람들이 참여한 동영상으로 모든 사람들이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아마 이 동영상을 보고 “지하경제”와 “창조경제”라는 실언이 실언이 아닌 듯 하기 위해 만들어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뭔가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놓고 싶었을 수도 있습니다 (소설입니다. 근대사를 보자면 이름은 대통령인데 실제로는 조선왕조 600년의 왕이나 마찬가지인 역사니까 불가능한 소설은 아니겠죠).

왜, 아예 대학 들어갔다가 자퇴 하는 것도 의무로 해야겠네요?
스티브 잡스가 사립 초등학교를 거쳐 우리의 자랑인 국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휘감고 돌아 명문대학을 나온 엘리트라서 애플을 만들었나요? 빌 게이츠가 정말 뛰어난 개발자였나요? 마크 주커버그는 더 배울게 없는 천재라서 페이스북을 만들고 학교를 그만두었나요?

‘이 사람들은 천재다. 그래서 그렇게 하더라도 상관 없다’고 하면 더 할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부모들이 바라듯 좋은 대학 나와서 좋다고 알려진(?) 재벌기업에 취직하도록 강요하고, 또 자신들이 그렇게 했다면 절대 지금의 그들은 없었을 것입니다.

천재였든 아니든 그들은 기존 교육방식과 사회에서 규정하는 ‘바른 길’ 과는 멀었기 때문에 자유로울 수 있었고, 그 자유로움이 그들을 있게 했음도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타고난 자질도 있어야 합니다.

조금 더 과거로 돌아가 보면 에디슨과 아인슈타인은 선생님이 포기를 하였던 사람들입니다. 헨리 포드, 월트 디즈니도 고등학교 중퇴생입니다. 그 시절은 2차 산업이 중심이 되던 사회였으니 열심히 초등학교 때 부터 간단한 화학공식과 철을 재련하는 과정등을 배웠어야 할까요? 그래서 에디슨이나 아인슈타인이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재능과 소질이 더 중요하다.

지금도 우리는 충분히 아이들을 점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재능을 이끌어주기 보다는 그들이 배운 것을 얼마나 잘 맞추는지 평가하고, 그 점수를 토대로 아이들을 머리 좋은 순서로 줄을 세웁니다. 머리가 더 좋아야 장사를 잘하나요? 음악을 잘하나요? 연기를 잘하나요? 아이들에게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로 부터 받는 재능과 소질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도 하나의 소질입니다. 그런 것을 잘하는 아이들은 왜 칭찬 받지 못하나요? 왜 아이들의 모든 것이 점수로 평가 되어야 하나요?

“불편해서요”…맥용 벅스 플레이어 직접 만든 고교생의 내용을 보면 자신이 필요해서 맥용 플레이어를 만든 이 고등학생은 어릴 때 부터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게임을 하고, 커뮤니티를 만들고 언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게임은 하지만 이 학생처럼 관심을 가지고 개발을 배우지 않습니다. 개발을 배운다고 필요한 것을 모두가 만들어낸다면 아마 지금도 열심히 개발 언어를 배우는 초등학생들이 이 사회를 크게 변화시켰을 것입니다(?). 자신의 재능과 그것을 사용할 곳을 만나게 해주는 것이 교육입니다.

기타 하나도 제대로 연주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마음만 먹으면 모두가 접근할 수 있고 코드만 외우면 된다고 하지만 거의 모두가 포기를 하거나 몇 몇 코드만 기억합니다.

실제 업무에서 보면 개발자와 코더 디자이너 모두 자신에게 맞는 영역이 있습니다. 코더에게는 너무나 간단한 코드이지만 개발자들에게 설명을 해줘도 “와! 이게 이렇게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몇 시간을 봐도 모르겠던데”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코딩은 개발자와 디자이너 모두가 우습게 보는 영역임에도 살짝만 깊어져도 이런 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도 코딩 좀 할 줄 알거든요?” 라는 말이 반복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기도 하죠. 코딩이 우스운 것이 아니다 라는 말이 아니라 누군가에게는 아주 단순하고 간단한 것이라도 자신과 맞지 않으면 설명 해줘도 잘 못받아 들인다는 것입니다. 개발자에게 아무리 포토샵을 가르쳐준다고 해도 기능만 가르칠 수 있지 디자이너의 감성을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 보면 생활 코딩(개발 코딩포함)이니, 간단한 것은 조금만 공부하면 다 할 수 있으니 익혀야 한다는 식의 분위기가 많습니다. 익히고 싶은 사람은 익히고,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은 공부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모르거나 못 한다고 손가락질 받거나 외면 받는 환경이 조성되어서는 안됩니다.

망해가는 한국 IT의 현실.

아이들이 무슨 식물도 아니고, 국가에서 한다는 것이 툭하면 몇 명 육성 어쩌고만 말을 합니다. 물만 주면 자라서 스티브 잡스가 되나요? 내지는 국민들을 무슨 공장 공산품 정도로 여기고 자신들의 정치적 자료가 필요하면 찍어 만들어내는 통계자료용 제품인 줄 아나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좋은 대학 들어가게 해서 그 대학생들은 자퇴를 시켜야 육성이겠네요? 이게 무슨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도 아니고 국민들을 자신들의 정치적 도구로 삼는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사회가 아무리 컴퓨터와 네트워크로 연결이 된다고 해서 모두가 코딩을 배워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것은 기기를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각자 자기가 잘하는 분야에 집중하고 그 분야에서 자신의 일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딩 잘해서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 버그 고쳐 쓰는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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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미지는 한국은행에서 프로그래머 시급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구인광고였다고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잘 다루는 사람 보다는 대학 재학 이상 학력이 지원 자격입니다. 이력서에 뽑히지도 않았는데 주민등록번호와 계좌번호도 적어야 합니다.

시급으로 계산하면 4천 6백원 에서 5천 250원입니다. 아르바이트로 한 달을 일하면 1백만원 정도 됩니다. 이게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IT요? 육성이요? 제 생각에는 조만간 중국에서 IT인력들이 많이 생기면 한국의 IT인력은 모두 끝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들이 싼 중국 인력을 쓰거나 중국에 외주를 주면 되는데 대졸 이상 IT 인력을 뽑거나 외주를 줘서 비싼 돈 내보낼리가 만무합니다. 중국만 있나요? 동남아시아도 앞으로 그런 인력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이 자퇴한 시점을 자기 인생의 전환점이라고 했습니다 (자퇴를 권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다들 그의 천재성만 이야기 합니다. 빌게이츠, 마크 저커버그도 그들이 자퇴한 것보다 하버드 대학 이었다는 것에만 촛점을 맞춥니다.

그들이 성공한 것은 그런 배경이 아닙니다. 결단과 실행입니다. 그것이 가능한 사회와 문화입니다. 김연아가 고대 입학한 1학년 때 세계대회에서 상을 탄 후 고대 광고에 “고대가 키운 김연아” 라는 광고였습니다. 고대가 1학년 입학하자 마자 김연아를 가르쳐서 세계적인 피겨 선수로 만들었나요?

우리는 지금 잘못가고 있습니다. 정치가 잘못가고 있고, 기업들이 불법세습과 권력과의 연합으로 타락하고 잘못가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코딩 잘하는 인력이 아니라 아이들이 적성에 맞는 일을 사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문화, 누군가가 실패해도 용기를 주고 일으켜 세울수 있는 사회적 환경, 사람을 점수와 인맥, 학력으로 평가하지 않고 능력과 사람됨으로 평가하는 분위기 입니다.

중소기업이 자라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짓밟는 재벌기업을 놔두고 묵인하는 정부와 공무원이나 재벌기업에 취직하지 않으면 못난 자식 취급하는 궁상이 계속 되고 아이들을 입시지옥에 던져두는 한 우리는 앞으로 끔찍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덧 : 미국의 경우는 code.org에서 자체적으로 운동을 벌이는 것이죠. 우리나라 처럼 항상 국가가 무언가를 강제하고 학생 두발 검사 하듯 모든 부분에 군사독재처럼 관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출연한 사람들에게 개발을 할 줄 아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손해 볼 일은 없는 사람들입니다 (상관 없는 사람도 있지만).

  • AhnNyeong

    마케팅의 나라에요. 정부부터 앞장서서 “일반인들에게 팔리는 정책”을 만드려고 하니까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은 학생인지라 초등학교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여 정보 올림피아드에 나가거나 자격증을 따거나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원하는 “정보 영재”식 교육을 한 셈이죠.

    틀에 얽매여 있었습니다.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을 딸 때만 해도 드림위버로 테이블 범벅에 플래시 메뉴를 쓰는, 웹표준따윈 북태평양에 수장시키는 설계를 했고, 정보 올림피아드 등에서는 오로지 비주얼 베이직과 C만 쓸 수 있었으니까요.
    그 내용도 창의적인 생각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암기식으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파이썬이나 루비라던가 CSS3 등을 공부하는 지금이 훨씬 즐겁습니다.

    이미 있는 관련 정책에 대해선 생각도 않고 멋대로 행동하는 미래부좀 누가 어떻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꼭 여성부의 새로운 버전을 보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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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부의 새로운 버전이라.. 확 와 닿습니다. 여성이 만든 태생 때문인가 봐요(?). 정부가 모든 것에 관여하고 강제하는 국가가 오래갈 수 없습니다. 아이를 보면서 항상 미안한 마음 뿐입니다. 온갖 왜곡된 인터넷 환경을 국가가 오히려 비호하고 앞장서서 갈라파고스를 만들고 막고 있으니까요.

  • 정창훈

    코딩만을 위한 교육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만, 그 안에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응용력을 키울 수 있는 정보 교육은 찬성합니다.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그런 것을 창의력있게 응용해서 다른 방식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눈을 가지게 해 준다면, 그런 것들이 다른 분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능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족하지 않을까요? 프로그래밍이나 알고리즘 교육이 반드시 뛰어난 프로그래머를 양산시키려는 목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안에서 재능이 있는 학생들은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나머지 학생들에게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질과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적성대로 나아가는 데 정보교육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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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교육 방향이 말씀하시는 것과 같은 논조로 진행되어왔습니다.

      이것과 저것을 위해 무엇을 도입한다 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정작 한국 교육이 제자리 걸음인 것은 근본적인 문제는 모두 그대로인 상태로 진행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논술 역시 정창훈님의 말씀과 같은 목적(이라 쓰고 명분이라고 읽습니다)으로 생긴 것이지 않나요?

      국가 정책은 항상 양성이라는 명목으로 시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IT 인력을 양산한다고 하여 90년대 말 부터 2천년대 초반까지 자금을 들여 수치적인 인력은 많이 생산되었지만 그것은 수치일 뿐 실제로 필요한 인력은 많지 않았습니다. 수치를 채우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것은 보고서의 자료로서는 충분한 가치가 있지만 실력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어느정도 상향 평준화는 있을 수 있지만요.

      지혜 없는 지식은 휴지와 같습니다. 지식을 지혜롭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고등교육 이상의 교육을 받고도 왜 해외 처럼 괜찮은 아이템이나 인력이 나오지 않냐는 말이 많은데 그것은 근무환경과도 밀접합니다.

      일을 많이 하면 좋은 것이 나온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에만 집중하도록 한다고 일을 하고 좋은 결과물을 내지 않습니다. 버퍼링이 전혀 없습니다. 해외에서 성공한 기업들의 문화를 보면 직원들이 쉴 수있고 교류할 수 있는 분위기를 가진 곳들이 많습니다. 더 가르친다고 더 나은 것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하고싶도록 하는 동기유발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세계 수학 올림피아드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석권을 하면서도 정작 좋은 서비스나 제품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그런 교육에 대한 가치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핀란드의 교육열을 말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교육방식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교육열이 높다에만 촛점을 맞춥니다.

      잠시 다른 부분을 본다면 영어교육은 어릴 때 하는 것이 좋고,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몸에 베어서 잘 사용하게 된다고 하지만 실제로 어릴 때 배우는 영어는 언어의 혼란과 함께 정서적인 악영향도 심각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 이전에 배우는 외국어는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사결과에는 다들 고개를 돌리죠. 이번에 대만에서는 그래서 6세 이하는 법적으로 영어교육과 그외 몇가지 교육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 되었습니다.

      영어를 잘하면 세계화 시대에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앞서갈 수 있다고 말하지만, 그렇다면 미국의 문화 식민지인 필리핀은 이미 중진국 이상으로 발전을 했어야합니다. 교육은 많은 것을 가르쳐서 채우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것을 경험하고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아래 AhnNyeong님의 댓글도 참고 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 -_-

    물이 깨끗하면 먹이를 주지 않아도 물고기가 살고
    물이 더러우면 먹이를 아무리 넣어도 물고기가 안 산다.
    물부터 깨끗하게 만들어야지 먹이만 넣는다고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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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닿는 말씀 감사합니다.

  • 행인123

    개발자를 장래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지만, 초등학생이 프로그래밍을 배운다고 창조성이 늘어날 것 같지도, 그때 배운 걸 미래에 써먹을 수 있는 것 같지도 않네요. 각종 단기 학원이 범람하고, 개발자를 그저 일용직 노동자 수준으로 보는 문화부터 바꿔야 할텐데. 그나저나 한국은행 구인 광고는 충격적이네요. 까놓고 말해서 미쳤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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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기업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드려도 좌절하실 것같은데요. ㅡ.ㅡ;
      문제는 이것이 IT나 인터넷 관련에만 일어나고 있는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 kruz

    말씀에 백번 공감합니다. “제2의” 빌게이츠육성, 스티브잡스 육성. 잊을 만 하면 다시 등장하는 그놈의 육성론. 최근에 또 다시 등장한 프로그래머 10만 양병설에 경악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정부가 IT라는 용어에 대한 해석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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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 할 생각이 없죠. 인기와 가짜 공로, 다음 선거를 위한 것이지 국가의 발전을 위해 정책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까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장기적인 계획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는 항상 즉각적이잖아요. 그건 그냥 내뱉는거거든요. 수치상으로 나오는 자료는 그래서 가치가 없습니다.

  • treeship

    참 ~~네 그나물에 그밥이죠
    그 어떤분이 그러셨죠. 세상은 넓고 할일은 많다.
    그렇지만 우물안에서 대체 허우적 대기만 하면 또 들러리 서는 사람들만 부지기수로 생기고 시간 낭비 돈 예산낭비 전시성 행정만 되풀이 하겠군요.
    현실을 똑바로 보고 미래창조부는 선심성 자극적인 말을 하는것을 줄여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빨리 먹는 밥이 체한다는 옛 속담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서 현실부터 개선할 생각은 않하고 전시행정에 급급하신 일부 공무원 분들 부터 반성하셔야 할 것 같군요.
    일급 42,000원짜리 인생으로 살라고 초등하교부터 프로그래머가 되라고 머리에 쥐나고 눈 벌게지게 공부하라고 강요한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않가는 군요…
    개발자의 현신을 가감없이 분석하고 쓸데없는 잉여 인간을 생산하는 오류 (의사들 보다 어떤 면에서 몇배는 공부 많이 해야되는 직업 이지만 보수는 일급 42000원 이라는 것 의사되는 것이 쉽다.) 를 범하지 않을 것입니다..

    • 페이퍼북

      더 큰 문제는 정부에서 말과 행동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전문성 결여는 고질적인 문제라서 가장 근본적인 것이지만 포기해야 할 지경이고요.

      결국 앞에서는 정책 부양이나 사회의 안정을 위해 정부가 일하는 척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들리는 소문이지만 모 개발 커뮤니티에서는 내년 SI관련 지원금이 없어진 것과 마찬가지로 책정되어 안그래도 슈퍼갑과 힘 없는 개발자들의 관계인 현재 상태에서 일거리가 거의 없을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그 소문이 사실인지 아무리 일이 안들어와도 1개월 이상 프로젝트가 비지 않았는데 현재 3개월째 프로젝트가 없는 상태이고 4개월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경제난이 심각한 상태죠. 이렇게 프로젝트가 없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정치가 사람을 가지고 놀고 부패가 국민을 속이고 기만하는 시절입니다.

      싸이가 한류스타요? 그보다 몇 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게임산업은 중독물질로 법안을 추진중입니다. 심지어 카카오톡 또한 온라인 컨텐츠라서 중독물질로 분류할 수도 있다고 말하는 나라입니다.

      겉으로는 소프트웨어 산업을 육성하는 척 하면서 재벌기업과 2차 산업, 그리고 부정과 부패로 그들만 부를 누리면 되는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정말 너무 심각하고 걱정스러운 상황입니다.

  • 공감가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