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09월

27

아이폰5 판매금지 될 가능성이 커졌네요.

추가 : 한국에서는 판매금지 되지 않을것으로 거의 확실시 됩니다! “아이폰5 국내 판매금지 안한다” 아이폰5 기다리시던 분들 모두 축하드려요~! 이제 네덜런드의 법정소송은 강건너 불구경 하시듯 하면 됩니다~ (응?)

추가 : 삼성이 이미 호주에서 특허종류에 관해 전세계 법원을 혼동시키려고 하고 있다는 기사가 있었네요. “삼성, 혼동을 계획하다” 어떤식으로 삼성이 세계 법원에 앞으로 움직일지 살짝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법정 불확실성을 위해 표준특허를 들고 나왔다는 이야기 인데요, 표준특허와 일반특허에 관해서 읽어봐도 저같은 사람은 잘 이해를 못하겠습니다만 진정한 지적 재산권은 표준특허가 아닌 일반특허라는 말이 내용의 끝에 나와있습니다.

밤에 네덜런드에서 애플과 삼성의 특허 소송이 있었습니다. 정확하게는 애플의 삼성 특허침해 소송 입니다.

간단하게 요약된 내용은 루리웹에 올라온 [Moblie] 지금 법원에서 애플이랑 삼성이랑 싸우고 있습니다.?에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일단 10월 14일 오후 2시 (네덜런드 현지시각)에 선고가 나게 되었습니다. 3주 후 결정이 나는데 아무래도 지금의 상황이라면 판매금지가 될 확률이 크겠네요.
서로 어떤 협의를 보고 상호간에 판매금지를 철회할지, 아니면 삼성이 ‘너희들 함 죽어봐라’ 하고 다른 국가에서도 판매금지 신청을 하게 될지 모릅니다. 14일 정도면 아이폰 5가 나오는 시점이 될테고 아마 한국에도 법정에 가게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출처 : http://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no=564000

 

아이폰5를 기다리던 모든 분들께는 살얼음판이 되겠네요. 물론 서로 양보를 하고 최악의 상황까지 가지 않을 수 있겠지만 삼성이 끝장을 보겠다고 덤비게 되면 애플의 3G폰은 끝나는 상황으로 치닫게 되는군요.

결국 아이폰6 LTE 가 나오기를 기다리거나 애플이 스마트폰 사업을 더러워서 접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작정하고 삼성이 가지고 있는 3G 특허를 꺼낸다면 모바일폰 후발주자였던 애플이 버틸 수 있는 여력은 없어지겠죠. 또한 그렇게 된다면 이번 법정판결을 지켜보고 있던 업체들이 자사 특허를 침해한 부분이 있다면 다들 한꺼번에 덤벼들 겁니다.

특히나 루리웹에 올라온 요약된 내용을 보자면 삼성에서 특허 계약을 계속 요청했는데 거절했으므로 애플은 더 큰 침해를 하게 된 것이죠. 이게 사실이 거의 확실하니 애플에게는 더 큰 악재가 될 것이구요. (잘못이니 당연히 애플이 책임져야죠.)

물론 삼성과 애플이 앞으로 3주간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아니면 삼성이 ‘죽어 이시캬!!’ 라고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므로 지켜봐야겠습니다. 지금 삼성의 분위기로 봐서는 판매금지가 될 확률이 크네요.

제 생각에 애플은 찌질한 안티변호사 비용 더 내지 말고 3G관련 특허에서 벗어날 수 없는 아이폰 3G를 버리고 LTE로 갈아타고 새로운 아이폰을 내놓는게 정답으로 보입니다. 회사로서는 엄청난 타격이겠지만 3G 쪽은 후발업체인 애플로서는 버텨낼 수 없는 전장이기도 하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크로스라이센싱을 이야기 하는데 저는 그건 반대입니다. 삼성과 크로스라이센싱 계약을 맺는다면 애플로서는 그들의 자부심이자 아이덴티티인 그들만의 디자인을 삼성이 감나무 아래에서 입벌리고 있다가 물어가도 보고만 있어야 합니다.

애플의 제품이 뛰어나기도 하지만 애플의 디자인도 애플의 강력한 무기 중 하나인데 애플이 이걸 포기하면서 나가면 안된다고 봅니다. 저는 절대 그래서 반대하는 입장이구요.

제 생각에는 판매금지 보다는 서로 한 발씩 물러서는 무언가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기대(?) 중이고, 그렇게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특허 소송으로 애플이 더러워서 스마트폰 사업을 접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만.. ㅠ_ㅠ
전 그냥 조용히 아이폰 LTE 버전을 기다릴 것입니다. 어차피 폰 바꿀 생각은 없었으니까요. 어쩌면 다음 아이폰은 LG에서 판매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애플이 스마트폰 사업을 접는다면 저는 스마트폰을 안쓰거나 윈도우폰 7을 쓰게 되겠네요. 아이패드 들고 다니는게 더 낫습니다. 한국에도 판매금지가 된다면 해외에 판매금지되지 않고 락걸리지 않은 아이폰5를 구매대행하는 폭주사태도 예상이 됩니다. 프리미엄도 붙겠죠; 울트라 한정판 광채찬란 아이폰5가 되는..쿨럭;

10월 14일에 판결이 어떻게 날지, 애플과 삼성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적당한 선에서 끝날거라 생각중입니다만.. 음…

p.s
01. 오늘 변호를 맡은 애플 변호사는 애플 안티가 확실하거나 애플이 변호사 보는 눈은 옴니아 수준인 것 같습니다.
02. 분명 합의가 있을거고 아이폰5가 일시판매금지는 될지 몰라도 아예 판매되지 못하는 일은 없지 않을까요? (응?)
03. 전체적으로 어쨌든 이번소송으로 인해 다음기업들이 줄을 설 확률(?)이 매우 커졌습니다.
04. “정말 애플이 사업을 접어야 할지 모르냐?” 며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정도까지 가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설마요. 최~~악의 경우겠죠.

 

  • 관객

    도대체 아이폰이 무어길래 판금되면 갈아탄다고까지…. ㅡ.ㅡ;;;;

    • 페이퍼북

      써보시지 않으면 뭐라 설명하기가 힘든…

  • 임쌤

    국내에서는 판금하지 않을거라네요.
    아마 님이 전에 말한것처럼 언론을 통해 간을 본후 “삼성불매운동”이야기가 나오니 발을 뺀듯하네요.
    아이폰5 대기자가 100만명 이상은 될텐데 괜히 삼성이 anti를 만들필요는 없다고 전략적인 선택을 한듯하네요.
    아래는 전자신문에 나온기사.

    28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삼성 측은 “국내 판매금지 소송의 경우 소비자 선택권 제한의 문제가 있어 신중하게 판단할 것”이라며 사실상 부정의 의지를 전한 상태다.
    업계는 삼성이 해외에서와 달리 국내에서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이유를 국내 소비자 반발 및 이미지 실추 우려로 보고 있다. 특히 아이폰 시리즈의 경우 마니아들의 지지가 있어 판매 금지 조치시의 불만은 삼성에 대한 반감으로 돌아올 수 있다.

    • 페이퍼북

      네. 아시아경제에 나온 기사 읽고 이미 트윗에 올렸습니다. 훗~ 저야 아이폰5로 넘어갈 생각이 없지만 주변에 아이폰5를 1년 넘게 기다리시던 분들(헉!)은 속이 타서 안절부절 못하시던데 다행입니다.

      정확하게는 판매금지 안한다가 아니라 판매금지 못한다가 되겠죠.

      어제 회사 동료들은 국내에서 아이폰5 판매금지 되면 삼성불매운동 하겠다면서 열을 올리더군요. 이통사와 자사제품인 갤럭시 시리즈의 판매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큰 이유로 기사가 났지만, 사용자들의 삼성에 대한 인식과 불만에도 어느정도 신경을 썼을것 같습니다. 사용자를 무시하던 기업이 아이폰이 들어오면서 이렇게 시장이 많이 바뀌기 시작하네요. 그래도 삼성은 사용자 무시성 제품은 계속 만들고 무시합니다만 판매에 대한 부분만큼은 신경 안쓸수가 없겠지요.

      아이폰5 기다리시던 분들은 다행입니다. 모두 축하드려요~

  • 근데 삼성이 국내 판매 금지시키면 100만명이상의 사람들이 삼성제품 불매운동이 일어날것이 뻔한데

    그리고 애플이 우리나라에만 못판다고 그닥 손해볼것같지 않은데 삼성이 해외도 판매금지시키면?

    외국에서도 삼성 불매운동 ㅋㅋㅋㅋ

    • 페이퍼북

      이 글은 아이폰 4s가 나오기 이전에 아이폰5로 알고 있을때의 글이라 올 해 나올 아이폰5에 대한 내용은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