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0월

03

애플 맥 전문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오늘 애플의 제품군 중 맥에 대해서만 전문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Back to the Mac 이라는 블로그인데요, 오로지 한 놈만 패.. 아니 오로지 맥에 대해서만 전문적으로 한 삽질.. 한 포스팅 하는 블로그 입니다.

제 블로그에 애플 관련 글들을 종종 올리지만 맥에 관련된 내용은 거의 없고 팁이나, 새로운 앱 등 블로그를 찾아오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들은 거의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보는 글이 대부분 맥 관련 포스팅인데, 제가 딱히 맥에 대해서 전문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얕은 지식으로 알고 있는 주변의 이야기들을 적고 후회하는 블로그라서 (…)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그냥 생각나거나 사용하면서 이게 팁이 되려나 하는 것들이 생기면 아주 가끔 올리는 정도입니다.

그러다 얼마전에 2010년 애플 이벤트였던 Back to the mac 이벤트에 대해서 검색을 하다가 맥에 관해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를 발견했습니다. 맥에 관해서 아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맥에 대해서 특화하여 팁, 앱, 이슈 등 맥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가끔 맥 때문에 제 블로그를 찾아와서 쓸쓸히 뒤로버튼을 누르는 방문자들께 죄송했는데, 이 블로그가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커뮤니티나 카페등에서 활동을 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딱히 회원가입을 한 곳도 없고 그래서 정보도 상당히 늦는 편입니다.

대부분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클리앙이나 네이버의 맥쓰사 카페에 가입하시고 활동 하시는 것 같더군요. 제가 그런 곳들을 둘러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아마 이 블로그는 최신 정보나 다양한 팁 들을 매우 빨리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 영어 하는 실력으로 해외의 맥 관련 정보들을 바로 가져오기도 하고, 팁도 빨리 공수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 재섭…)

다만 살짝 걱정인 것이 있는데, 터미널로 시스템 자체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팁들이 종종 보이더군요.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저는 최대한 그 시스템을 순정상태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데다가, 포맷 등 시스템을 재설치 하는 경우에는 기존에 쉘에서 변경한 것들을 히스토리로 가지고 있지 않는 분들은 맨붕상태에 빠질 수 도 있다는 것이죠. (Adium 같은 통합메신저에서 네이트온의 사용자 실명을 출력하기 위해 Adium의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쉘에서 수정하는 그런 경우는 예외로..) 물론 저도 리눅스의 경우에는 다양한 팁들을 적용하여 수정을 합니다만, 이런 경우는 서버로 활용하는 경우라 좀 예외의 경우입니다. 쿨럭;

사람마다 선호하는 방식이나 시스템을 관리하는 방식이 틀리니 각자 알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죠. 유닉스가 가진 이같은 장점 또한 그만한 매력과 장점이 있으니까요.

모두 즐거운 맥라이프 되시고 그동안 맥 관련으로 찾아주신 분들 감사했습니다. 흑 ㅜ.ㅡ (응?)

 

  • 은지 황

    맥에서 기존폴더를 제외한 파일 검색이 안될때 해결할수있는방법 있을까요?

    • 페이퍼북

      제가 제대로 이해를 했는지 모르겠네요. 검색을 하려는 폴더 외에 맥 시스템 전체에서 검색을 하는 방법을 말씀하시는 것같은데 그렇다면 파인더에서 검색하실 때 검색범위를 Mac으로 해주세요.

      다음에 동일한 검색방식을 사용하려면 파인더 환경설정 > 고급 탭에서 ‘검색할 때:’ 항목에서 ‘이전 검색 범위 사용’을 선택하시면 맨 마지막에 선택했던 범위에서 선택을 합니다.

      아니면 스팟라이트기능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control + space 를 눌러서 스팟라이트에서 검색을 하시면 원하시는 파일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상당히 막강한 기능 중 하나죠.
      비슷한 방법으로는 알프레드 같은 런처를 통해서 검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편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질문하신 게 이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ㅡ.ㅡ;

      • 은지 황

        저두 그렇게 검색을 해서 사용하는데요.
        제가 주사용하는 폴더를 실수로 쓰레기통에 들어갔다 나온뒤부터는 최근파일밖에 검색이 안되네요.
        소스와 작업완료된 폴더의 파일들이 전혀 검색이 안되는데
        해결할수있는 방법없을까요??
        초면에 죄송합니다.
        컴퓨터 기사분도 이런경우는 처음이라며 모르겠다고 하시던데요.
        업무할때 찾아가면서 써야하니 너무나 힘드네요.
        제가 폴더보관하는 곳은 하드디스크입니다.

        • 페이퍼북

          헉! 저도 그런 경우는 처음이네요. 혹시나해서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넣어서 버렸다가 꺼내어 확인 해봤는데 정상적으로 되는데..

          혹시 모르니 다음 방법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1. NVRAM초기화 : http://macnews.tistory.com/742

          2. 디스크권한 복구 :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에서 해당 파티션을 선택 후 검사/복구 에서 디스크 권한 검사와 복구, 그리고 그 옆에 디스크 검사와 복구 (해보셨을 것같지만).

          마지막으로 애플컴퓨터 기술지원센터에 전화 하셔서 문의 하시면 답변을 얻으실 수 있을 것같습니다. 1544-2662 저의 경우 간혹 문제가 생기면 전화를 걸어 해결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덧 : 진정한 고객응대라는 것이 이런 거구나 하고 느끼게 되실겁니다.

          • 은지 황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 해결되었습니다 :D

          • 페이퍼북

            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셨는지 혹시 댓글을 보시게 되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축하드려요.

          • 은지 황

            고객센터에서 도움 받았구요.
            여기서 하드디스크를 추가했다고 뺐습니다.
            인덱스가 다시 설정되었구요.
            이제 검색이 원활이 되네요.

          • 페이퍼북

            위에서 스팟라이트로도 검색이 안된다고 하셔서 인덱싱하고는 상관 없는 건가보다 하고 빼고 말씀드렸는데 스팟라이트 인덱싱 재설정 하는 방법도 말씀 드릴걸 그랬나봐요. 덕분에 하나 배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마음고생 많으셨겠네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맥라이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