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01월

19

오래된 맥에 윈도우7 64비트 부트캠프 드라이버 설치하기.

얼마전에 부탁을 받아 아이맥 24인치 흰둥이 (2006년 제품이라고 들었습니다.)에 Windows 7 64비트 (이하 윈도우7)?를 설치했습니다.?OS X 10.6 (스노우레퍼드)까지는 설치가 가능하고 10.7 (라이온)은 설치가 불가능한 제품입니다.

저의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우아한 성격상 새로 포맷하고 스노우레퍼드를 설치하고 부트캠프로 파티션을 나누고 윈도우7을 설치했습니다. ( 먼 산..)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하려고 하니 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알아보니 2008년도 이전의 구형 맥에는 윈도우7 64비트 OS는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윈도우7 32비트 사용자는 상관 없습니다.
부트캠프 드라이버에는 실제로 64비트용 드라이버가 들어있지만 신뢰성의 문제로 애플에서 막아놓은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제 구형 맥에 윈도우7 64비트를 설치하고 64비트 용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윈도우7이 설치되어 윈도우7 로 부팅한 상태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맥 OS X 스노우레퍼드 이상의 CD, 또는 다운로드 한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담은 CD, 또는 USB 메모리.

기본적으로 스노우레퍼드 CD에는 부트캠프 드라이버가 들어있습니다. 처음 부트캠프로 파티션을 나눌 때,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이때 다운로드 받아서 USB메모리에 담아둬도 됩니다.

참고사항 :
기본적으로 맥에 윈도우를 설치하면 CD나 DVD를 넣게 되면 D 드라이브로 인식하게 됩니다. USB는 E 드라이브로 인식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어느 드라이브로 인식되는지는 탐색기에서 확인하고 진행하세요. 여기서 설명은 CD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윈도우7로 부팅한 상태에서 시작메뉴를 클릭하면 입력창에서 커서가 깜박입니다. 아이 깜찍한 것~ (…)
커서가 깜박거리고 있지 않다면 살포시 클릭해주는 센스. 훗~

 

 

“cmd”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정상적으로 입력하였다면 command 창이 뜨는데 여기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d:
cd “Boot CampDriversApple”
msiexec /i BootCamp64.msi

각 줄마다 엔터를 치세요. 큰 따옴표도 모두 적어줘야 합니다. 윈도우의 command는 공백이 있는 폴더가 포함된 경우 큰 따옴표로 감싸줘야 합니다. 탭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설명이 어렵고 귀찮으므로 그냥 그대로 입력하세요. (…)

정상적으로 입력하였다면 64비트 부트캠프 드라이버 설치창이 뜹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닥치고 클릭하여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잘가요~

 

 

탐색기에서 위에 입력한 경로대로 들어가보면 아래 처럼 두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32비트, 하나는 64비트 용 부트캠프 드라이버 입니다. 처음에 말씀드린대로 드라이버는 들어있지만 오래된 맥일 경우에는 안정성등의 이유로 설치가 되지 않도록 막지 않았을까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설치한 아이맥 흰둥이는 cpu는 확인을 못했는데 메모리는 2기가라고 하더군요. 그런데도 별 무리 없이 잘 동작했습니다. 포토샵 등 전문적인 작업은 어렵겠지만, 간단한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해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