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08월

01

OS X 라이온에서 마우스, 트랙패드 예전처럼 사용하기.

이건 뭐 마우스 전문 블로그도 아니고 연속 두 번 마우스 글만 올리는군요. 쿨럭;

OS X 스노우레퍼드에서 OS X 라이온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변화가 바로 마우스 스크롤입니다.
스크롤의 방향이 변경된 것은 자세히 보시면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위 아래 스크롤 하는 방향과 일치합니다. 앞으로 맥이 가려는 방향을 살짝 엿볼 수 있는 대목인데요(?), 기존의 마우스, 트랙패드의 방향과 틀려서 적응이 어렵습니다.

다음으로는 매직 마우스와 트랙패드 사용자라면 스크롤과 이전/다음 으로 이동하는 쓸어넘기기 제스처 일겁니다.
사파리, 전체화면 앱, iWork 등에서 화면과 페이지를 종이 넘기듯 보여주기 위해 기존의 제스처를 변경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마우스를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어차피 앞/뒤 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 제스처를 지원하는 앱을 설치해서 사용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매직 마우스와 트랙패드 사용자들은 파인더나 브라우저의 이전/다음 이동이 라이온에서는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스크롤 방향 예전처럼 사용하기.
트랙패드.



“시스템 환경설정 > 트랙패드 > 스크롤 및 확대/축소 탭” 에서 “스크롤 방향: 자연스럽게” 의 체크를 해제 합니다.

매직 마우스.


“시스템 환경설정 > 마우스 > 포인트 및 클릭 탭” 에서 “스크롤 방향: 자연스럽게” 의 체크를 해제 합니다.

이전/다음 예전처럼 사용하기. ( 브라우저, 파인더, 그 외)
트랙패드.


“시스템 환경설정 > 트랙패드 > 추가동작 탭” 에서 페이지 쓸어넘기기를 “세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넘기기 (또는 두 손가락 또는 세 손가락으로 쓸어넘기기)” 를 선택합니다.

마우스.


“시스템 환경설정 > 마우스 > 추가 동작 탭” 에서 페이지 쓸어넘기기를 “두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넘기기 (또는 한 손가락 또는 두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넘기기)” 를 선택합니다.

단, 마우스에서 페이지 쓸어넘기기를 예전처럼 사용하게 되면 전체화면앱, 또는 Mission Control의 가상데스크탑을 두 손가락으로 이동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럴 땐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Control + 숫자패드( 가상 데스크탑의 순서) 또는 Control + 좌/우 화살표를 사용. (Command가 아닙니다.)
2. 기본으로 매직마우스는 두 손가락으로 더블탭을 하게 되면 Mission Control이 실행이 됩니다.
3.?”OS X 라이온에서 매직마우스 사용자는 매직트랙패드가 필요 없습니다.” 에서 설명한 “Mission Control의 핫코너 설정”을 사용해서 화면모서리 마우스 제스처를 사용하면 됩니다.

트랙패드는 네 손가락으로 가상데스크탑을 쓸어넘길 수 있어서 상관 없습니다. 아니면 매직 트랙패드를 사서 트랙패드로 쓸어넘기기. (응?)

라이온에서 왜 편리했던 이전/다음 이동 제스처를 빼고 다른곳에 할당 했는지 모르겠네요. 제스처가 너무 많아질까봐 그랬을 수 도 있겠지만 이건 정말 아쉽네요.

  • matthew

    너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트랙패드가 바뀌어 스트레스 받고 있던 중이었거든요. 예전처럼 세손가락으로 브라우징을 할 수 있어서 기분 좋네요.

    • 페이퍼북

      도움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한동안 업데이트 때 다시 이전/다음 제스쳐를 집어넣지 않을까 기다리며 버티던 분도 오늘 결국 바꾸더군요. 태블릿 PC의 사용성을 구현하기 위해서인건 알겠는데 다행스러운건 기존의 이전/다음 제스쳐를 없애지 않았다는거죠. ㅡ.ㅡ;

      즐거운 맥라이프 되세요~ (전 라이온 업데이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바꿨습니다. ㅜ.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