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08월

16

QNAP NAS 서버 – 외부에서 DDNS 도메인으로 NAS에 접속하기

외부에서 내 NAS서버에 FTP로 접속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면서 IP를 확인하고, 공유기에서 특정 포트로 외부에서 접근하는 요청에 대해서 NAS의 사설 IP로 접근하는 포트포워딩에 대해서 설명을 했다.

DDNS를 통해 NAS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위와 같이 복잡한 환경에 대해서 알 필요가 없어지지만
DDNS를 사용하지 않고 내 IP만으로 나의 NAS ( 와 컴퓨터들 )에 접근 하는 방법이 조금이나마 기본에 가깝기 때문에 먼저 개념을 이해하도록 IP를 통해 외부에서 내 NAS에 접속하는 방법을 먼저 포스팅 하였다.

하지만 법보다 주먹이 가깝고 IP보다는 도메인이 가까운게 현실이라 DDNS를 통해 도메인으로 접근하는 강좌를 빨리 다루는게 이후에 내가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그럼 그렇지.. )

네임서버, DNS, DDNS등 여러가지 설명은 접고 설정하는 방법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 그래도 약간은 대략적인 설명을 해야겠다. (…)

DDNS 서비스는 쉽게 말해서 내 NAS ( 그외 컴퓨터, IP로 연결되는 디바이스 등.. )에 IP 대신 url을 이용하여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IP를 몰라도 도메인만 알고 있으면 된다.

쿡, 하나포스등의 인터넷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경우 가끔 IP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 (유동IP라 한다)
도메인을 입력하면 DNS를 통해? 특정 IP의 디바이스로 연결해주는 것인데 유동 IP의 경우는 IP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보니 도메인을 구입하여 연결하지 못하는 것이다.

DDNS는 이런 유동IP로 연결된 네트워크 디바이스들을 IP가 변경이 되더라도 연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다.

일반적인 컴퓨터라면 서비스 신청 외에도 따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하지만
요즘 나오는 공유기나 NAS서버들은 이런 어플리케이션이 내장이 되어있는경우가 대부분이다.

얘네는 특정 시간에 한 번씩 DDNS 서비스 업체에게 “내 IP는 몇 번으로 변경( 또는 유지) 되고 있으니 내 도메인을 입력하면 변경된 IP로 연결해주세요~” 하고 IP의 현재상황을 알려주는 것이다.
DDNS는 이런 방식으로 동작이 되며 위에 언급한대로 TS-210 에는 이 기능이 들어가 있다.
(또한 DDNS 기능이 있는 각 공유기와 NAS 장비등에서 제공하는 DDNS서비스 업체 이외에는 불가능하다.)


대충 이런식으로 동작을 한다. 모르겠으면 패스~

DDNS서비스는 공유기생산 업체, QNAP 같은 NAS 생산업체에서도 제공하긴 하지만 가급적이면 전문적인 DDNS서비스 업체를 사용하길 권한다.

그래서는 안되겠지만 각 업체가 사라지면 사용하던 도메인도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전문적으로 운영을 하는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낫다는게 내생각이다. (어쩌다보니 저주글이.. ㅡ.ㅡ;)

여기서 소개할 DDNS 접속 방법은 DDNS 서비스로는 가장 큰 dynDNS라는 업체의 서비스로 설명을 할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DDNS 기능이 있는 네트워크 디바이스에는 dynDNS의 DDNS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가장 큰 서비스 업체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하여 연결하고 싶으면 dynDNS의 유료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1. 서비스 신청.

http://www.dyndns.com 에 접속하면 보이는 Sign up FREE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과 무료 DDNS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한다.

FREE의 Sign Up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Hostname 을 입력한다. Hostname은 2차 도메인을 발급받는 과정이다.
무료서비스의 경우 우측의 드랍다운메뉴에서 DynDNS에서 제공하는 도메인을 1차로 선택할 수 있으며 나만의 독자적인 도메인을 이용하여 DDNS서비스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유료서비스에서 신청하면 된다.

가령 2차도메인을 입력하는 공란에 portfolio, DynDNS에서 제공하는 1차도메인에서 servebbs.org를 선택한다면
앞으로 내가 사용할 도메인은 http://portfolio.servebbs.org 가 된다.

사용할 도메인을 정했다면 IP Address 를 입력한다.
입력란 바로 아래에 “Your current location’s IP address is [현재자신이 신청하고 있는 컴퓨터의 IP]” 가 나온다.

만약 내 NAS 서버가 서비스를 신청하고 있는 컴퓨터와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IP를 동일하게 적어주면 된다. 그렇지 않다면 도메인을 연결할 NAS 서버가 있는 공유기의 IP를 알아야한다. 만약 모르거나 알아봐 줄 사람이 없으면 죽어라 뛰어가서 확인해야한다. 방법 없다.

대부분은 현재 신청중인 컴퓨와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을것이므로 동일한 IP를 입력하고
하단의 “Add To Cart”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회원가입 단계이다.

이메일은 자주 사용하는 메일주소를 적는다. 회원가입이 끝나면 인증메일이 발송되기 때문에 메일을 통해 정상적으로 인증이 되어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상태라 위 회원가입 스크린샷까지만 캡쳐하고 이후에 메일인증에 대한 부분과 그 이후 진행과정은 캡쳐하지 못했다.

회원가입정보를 다 적고 Create Account 버튼을 누르면 인증메일이 발송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올것이다.
메일의 내용에는 특정 url이 나오고 그 url로 접속하라는 내용의 메일을 받을 수 있다.
특정 url로 접속하여 인증을 마친다.

.. 그 이후 따로 진행하여야 하는 사항이 있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만약 더 진행해야 할 상황이 있는지 아래와 같이 확인한다. (죄송합니다. 새로 회원가입을 하기엔 좀 그래서.. 쿨럭;)

가입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을 하고 My Account > My Services 로 이동하여 신청한 도메인이 활성화 되지 않았다면 Activate Services 버튼을 눌러 신청한 도메인을 활성화 한다.

2. TS-210 NAS 서버에서 DDNS 설정.

관리페이지로 접속하여 ‘시스템관리 > 네트워크 설정’ 으로 들어간다.
DDNS 탭을 선택하고 동적 DNS 서비스 사용에 체크하고 내용을 입력한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 호스트 이름은 DynDNS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신청한 도메인명이다.
외부 IP주소를 자동으로 확인에 체크하고 시간을 정한다. IP는 쉽게 바뀌지 않으므로 자주확인하게 할 필요는 없다. (한 달에 한 번도 잘 바뀌지 않으므로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다.)

3. 공유기에서 가상서버 열기.

도메인을 설정하였더라도 공유기에서 포트를 열어주지 않으면 도메인을 통해 NAS서버에 접근할 수 없다.
QNAP TS-210에서 사용하는 포트는 다음과 같다. ( 모든 포트는 아니고 자주사용되는 포트들 이다.)
아래의 포트는 기본포트이며 사용자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또한 포트는 설정페이지에서 자신이 사용중인 서비스를 선택하면 어떤 포트를 사용중인지 알 수 있다.

시스템관리 :8080 (시스템관리페이지, Web File Manager 사용)
FTP:21
HTTP:80 (웹, 멀티미디어 스테이션이 사용)

공유기에서 포트를 변경하고 NAS서버와 연동하는 방법은 QNAP NAS 서버 ? 외부에서 FTP 사용하기 에 설명해두었으므로 참고하면 된다.

이제 도메인으로 접속을 해보자.
시스템 관리페이지 라면 http://신청한도메인:8080/
Web File Manager는 http://신청한도메인:8080/cgi-bin/filemanager/
멀티미디어 스테이션은 http://신청한도메인/MSV2/

정상적으로 접속이 성공했다면 혹시 당신은 천재?

  • 잘봤습니다.

    도메인 포워딩 신청까지 했네요…

    아직도 앞으로 할일이..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페이퍼북

      뭔가 작정을 하시고 NAS를 구입하셨다는 느낌이..;;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아는 부분이라면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Tae

    결국 QNAP T212 Turbo를 구입했습니다. 근데 궁금한거는.. webfile manager 접속할때 “http://신청한도메인:8080/cgi-bin/filemanager/” 이주소말고 신청한 도메인으로만으로 바로 webfile manager로 접속하는 방법은 없나요? 아니면 어짜피 포트포워딩을 해놧기때문에, 아이피로 바로 webfile manager로 접속하는방법은없나요? 구지 길게 주소를 칠필요없이? 감사합니다!

    • 페이퍼북

      일단은 DDNS 서비스에서 등록한 도메인 뒤에 말씀하신 경로가 붙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만약 개인서버라면 웹서버 ( apache, tomcat )등에서 도메인 포워딩 설정을 하면 되겠지만 거기까지는 해보지 않았구요, 제가 임의로 서버의 설정을 변경해도 서버에 저장이 되지 않거나 재부팅 하면 초기화가 되더군요.
      또한 저 경로를 도메인 포워딩으로 바꾸더라도 다른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매니저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그것 역시 다 입력해야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