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06월

25

Reeder 무료로 다운받고 Feedly로 구글 리더 계속 구독하기(6월 30일 까지).

예전 글에서 7월 1일 부터 구글 리더 서비스가 중단 된다는 글을 포스팅 했었는데, 몇 일 남지 않았네요. 원래 몇 주 전에 글을 올렸어야 하는데 WWDC 2013의 쓰레기 디자인과 사용성 충격과(젠..), 개인적으로 바빴던 이유로 몇 일 남지 않아서야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7월 2일이 되겠네요).

먼저 구글 리더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멘붕에서 벗어나 살 길을 찾아 각자 떠나신 것으로 아는데요, 로컬 RSS를 지원하는 앱으로 넘어가거나 Feedly(피들리)와 Feedbin?같은 온라인 서비스나?Flipboard(모바일 앱)으로 구독을 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Feedbin은 월 2달러 1년 20달러의 유료 서비스인데 신청을 할까 고민하다가 6월 말 까지 기다리기로 했었는데, 피들리에서 API를 공개하기로 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구글 리더를 통한 RSS 구독자들이 큰 혼란 없이 계속 구독할 수 있도록 API를 개방하는 결정이 쉽지는 않을법한데, 정말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었고 배우게 된 계기였습니다.?Flipboard 의 경우는 피들리 처럼 등록을 해두면 계속 구독은 가능하지만 구독 정보를 백업받을 수 없고, 특화된 RSS 리더들보다 플립보드가 더 편하지는 않기에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반가운 소식은 Feedly에서 노르망디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API를 개방하고 순차적으로 서드파티 앱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기존에 구글 리더를 통해 RSS를 구독하던 앱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첫 번째로 Reeder(아이폰, 아이패드), G Reader, Press, Nextgen (윈도우8, 윈도우폰8), Newsify 앱이 지원되고 향 후 추가 됩니다 (현재 Reeder는 아직까지 지원이 안되고 있네요. 몇 일 내로 업그레이드가 있거나 조만간 있을 것같습니다. Newsify는 업데이트 되어서 테스트 해봤는데 정상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순차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모든 앱들이 Feedly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RSS 앱 중 가장 저와 잘 맞았던 앱인 Reeder 역시 조만간 Feedly 를 통해 구글 리더의 구독 내용을 그대로 구독할 수 있게 되었고, 6월 30일 까지 한시적으로 맥용 Reeder와 아이패드용 Reeder를 무료로 배포하므로(아이폰용은 그대로 유료) 이번에 다운 받아서 업데이트 되면 연결하면 될 것같습니다.

현재 구글 리더 데이터를 백업 받는 방법, 피들리로 바로 연동하는 방법 등을 통해 기존 구글 리더의 구독 정보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다 하실 줄 알텐데 이것을 포스팅 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혹시나 해서 남깁니다.

 

Feedly로 구글 리더 데이터 옮기기.

feedely-api_01_130625
6월 30일 까지 http://cloud.feedly.com/ 사이트에 접속하여 “One-click Google Reader Import”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팝업이 뜨면 로그인을 하고 Feedly 권한 요청에 동의 하면 끝납니다. 이제 구글 리더에서 구독하던 모든 RSS와 별표 포스팅을 그대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별표 아이템은 서드파티 앱에서 접근할 수 있고, 피들리 웹페이지나 피들리 앱에서는 확인이 불가능 하더군요).

 

Feedly API를 지원하는 앱에서 구독하기.

feedely-api_02_130625

현재 지원하는 앱 중 아이폰용 앱인 Reeder와 Newsify 중에서 먼저 피들리가 지원되는 Newsify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다른 앱들도 대동소이 할 것입니다. 이 또한 매우 간단하게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끝납니다.

또한 피들리는?아이폰 및 아이패드,?안드로이드용 앱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고, 브라우저 플러그인 및 웹페이지를 통해 구독한 RSS를 읽을 수 있습니다. 피들리에서 제공하는 앱 자체의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다른 앱을 구매하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패드, 맥 용 Reeder 다운받기.

Reeder for iPad 다운로드.
Reeder for Mac 다운로드.
Reeder 앱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명성을 이어서 맥 버전을 출시하면서 최고의 RSS 리더로 자리잡은 앱입니다. 맥을 제외하고는 검색기능이 없지만 가독성에 중점을 두어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고, 부분 공개 RSS의 경우 내장 브라우저를 통해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를 열지 않고 Readabillity를 통해 전문을 바로 읽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뭐.. 국내 네이버나 다음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제대로 동작이 안되어 해당 블로그를 내장 브라우저로 열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뭐 하나 제대로 표준을 따르는 것들이 없어요).

feedely-api_03_130625

iOS용 RSS 여러개를 구매 해 보았고, 결국 섬네일, 다양한 정렬 기능 등의 편의성이 있는 앱들을 삭제하고 결국 읽기에 충실한 Reeder를 플랫폼 별로 모두 구매하고 사용하게 되었네요. 사람마다 선호하는 것들이 다르겠지만 Reeder는 읽기가 확실히 편하고, 글에 첨부된 이미지들이 정상적으로 거의 출력되고, 별 표시와 읽지 않음 등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을 제스처로 매우 쉽게 처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많은 리더들이 글에 첨부된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이미지를 봐야 글 내용을 이어갈 수 있을 때 불편하더군요 (이미지가 깨진 것이 아니라 아예 이미지 출력을 안 하는 문제).

무료일 때 받아두고, 다른 리더를 구입해서 비교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조만간 업데이트가 되어 피들리 API를 통해 RSS를 구독할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ㅜ.ㅡ

피들리 앱도 좋지만 저는 결국 피들리도 지우고 Reeder만 쓰게 되네요. 확실히 대단한 앱입니다 (아니면 오타쿠 기질이 있는 것이거나 ㅜ.ㅡ).

 

구글 리더 데이터 백업.

구글 리더 데이터를 피들리로 바로 이전이 가능하지만 혹시 모르니 백업은 필수 입니다.
불과 얼마 전 까지 opml 파일로 내보내기 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압축파일로 내보내고 xml과 json 파일로 제공을 하네요. 대부분의 로컬 RSS는 opml 파일을 임포트 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갑자기 json 파일로 바꿔버리면 어쩌자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요즘 정말 구글 하는 게 맘에 안드네요(리더 앱들이 json 파일 임포트를 대부분 지원 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일단 소심한 복수 겸 분노를..).

http://reader.google.com/ 으로 로그인 하면 자신의 구글 리더로 접속하게 됩니다.

feedely-api_04_130625

  1. 화면 오른쪽 위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 > “리더 설정”을 선택합니다.
  2. “가져오기 / 내보내기” 탭을 선택하고 하단 “정보 내보내기”의 “Download your data through Takeout”을 클릭합니다.
  3. 정보 내보내기가 100%가 되면 하단의 “보관함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진행바가 나타나고 완료가 되면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압축파일을 내려받습니다.

… 자꾸 이런 식으로 나오면 요즘 애플의 조나단 아이브 취급을 해주겠어.